르노삼성자동차 노조가 파업을 결정함에 따라 자동차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르노삼성차 노조는 지난 2~4일 조합원 총회에서 재적 인원 대비 90.7%의 압도적 찬성률로 쟁의 행위를 가결했다고 5일 밝혔다.

앞서 르노삼성차 노조는 지난 4월24일부터 총 10차례에 걸쳐 사측과 임단협을 진행했지만, 노조의 요구안이 아니라 근로조건 및 복리후생 축소를 골자로 하는 사측 제시안을 중심으로 교섭이 진행됐다고 노조측은 주장했다.

노조는 지난달 24일 사측에 협상결렬을 통보했으며 그후 쟁의행위 찬반을 의결하는 임시 총대의원대회를 개최했고, 다음 날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 신청을 접수했다는 것이다.

르노삼성자동차 고용환 노조위원장은 "2012년 노동조합 설립 후 노사상생을 위해 2년 연속 임금 동결과 복리후생 축소 등의 사측 요구안에 동의했지만, 사측은 단체 협약을 준수하지 않으면서 강제 희망퇴직 등을 일방적으로 시행해 노조의 무력화와 조합원의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다"면서 "파업에 대한 노조원들의 압도적인 찬성은 조합원들이 겪는 정신적이고 육체적인 고통과 사측에 대한 불신 및 불만이 그대로 드러난 결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 위원장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적절한 투자가 아닌 무차별 인원 조정으로 사원의 인권과 안전, 건강권이 위협받고 있는 현실에서 노동자는 단결해 끝까지 투쟁할 수 밖에 없다"면서 "2013년에 체결된 단협 준수가 선행되지 않는 한 교섭장에 앉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다음 주 중 구체적인 일정 등을 정한 뒤 파업 수순을 밟을 계획이다.

한편 르노삼성차 사측은 노조와 계속 협상을 진행해 나가겠다는 입장아래 노조측과의 대화를 모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