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밝은명안과 송명철 원장

라식수술 혹은 라섹수술을 고려한다면 라식소비자단체에서 인증한 아이프리인증병원인지 아닌지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프리란 라식, 라섹 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실제 소비자들이 만든 비영리단체다. 라식수술과 라섹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제도적으로 예방하고 보호하기 위해 마련한 장치다. 라식보증서, 라섹보증서는 아무 곳에서나 발급되는 것은 아니다. 라식보증서를 발급받은 소비자는 라식 혹은 라섹 수술 후 불편한 사항이 발생할 경우 의료진으로부터 적극적인 사후 책임관리를 보장받을 수 있다.

아이프리라식보증서, 아이프리라섹보증서는 소비자가 반드시 보장받아야 할 것들을 의료진이 법적으로 약속하는 증서다. 수술 후 철저한 사후관리를 위한 특별관리센터 제도를 명시하고 있다. 라식보증서 발급 인증병원은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수술과 사후 관리를 제공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이프리 라식보증서를 발급하는 안과나 병원은 매달 정기적으로 아이프리로부터 인증병원 점검도 받고 있다. 점검은 심사평가단, 라식소비자단체, 소비자가 안과를 방문해 진행한다. 그 결과는 매월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 때문에 소비자는 아이프리 홈페이지를 통해 믿을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할 수 있다.

아이프리인증 안과를 찾았다면 자신에게 맞는 라식, 혹은 라섹 수술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더 중요한 것은 사후 관리다. 여름철에는 자외선을 주의해야 한다. 자외선이 강한 여름철에는 수술 후 외출 시 반드시 선글라스나 보호안경, 모자를 2중3중으로 착용해 눈을 보호해야 한다.

에어컨 및 선풍기 바람을 직접 쐬지 않는 노력도 필요하다. 라식수술, 라섹수술 후에는 대개 안구가 건조한 증상이 나타난다. 가급적이면 얼굴에 직접으로 바람을 쐬는 것을 피하는 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송명철 현 강남밝은명안과 원장

가톡릭대학교 의과대학, 대학원

안과전문의

대한안과학회 정회원

현 강남밝은명안과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