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사업하며 세금 줄이는 법》
- 이종하, 남정선, 박정현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펴냄 - 1만3000원

일반인들에게는
복잡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것이 세금이다.
그러나 세금도 체계적인 지식과 노력만 있다면
누구나 할인받을 수 있다.

사업을 하면서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들어온 돈을 나가지 못하게 지키는 것은 그보다 더 중요하다. 돈을 어떻게 벌지에 대해서는 밤을 새며 연구하고 고민하면서, 세금을 줄이는 법에 대해서는 무심한 경향이 있다.

세금은 지레 어렵고 골치 아픈 거라고 생각해 평소 관심을 갖지 않다가 세금을 낼 때가 되면 눈덩이처럼 불어난 세금이 아까워 전전긍긍한다. 그러다 보니 적법하지 못한 방법으로 세금을 줄이는 탈세의 유혹에 쉽게 빠지곤 하는 것이다.

일반인들에게는 복잡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것이 세금이다. 그러나 세금도 체계적인 지식과 노력만 있다면 누구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 책은 회계법인을 운영하는 세무 전문가 3인방이 만나 대한민국에서 사업하며 세금을 확실히 줄일 수 있는 모든 방법을 한 권의 책에 담았다.

흔히 어렵고 골치 아프게만 생각하는 세법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했으며 현실에서 당장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돼 있다.

세무 전문가인 저자들의 생생한 경험이 밑거름이 되어 사업자들이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세금지식을 일목요연하게 알려주고 있다.

저자들은 세법을 전혀 모르는 사업자라도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세금과 절세에 관한 각종 내용을 쉽게 풀어서 썼다. 그냥 세금 내용을 줄줄이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업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고 가장 많이 부딪치는 세금 문제만을 다루어서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먼저 사업하는 데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세금지식과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법인세 등 세부적인 세금 종류를 자세히 해설한다.

그리고 업종별 절세 포인트, 조세특례제한법 등을 설명함으로써 사업을 하는 사장님들뿐만 아니라 세금에 대해 더 잘 알고 싶은 경리 담당자, 창업을 꿈꾸는 샐러리맨들에게 유용한 지식을 제공한다.
이 책을 접한다면 절세의 기본지식을 탄탄하게 잡아줄 수 있을 것이다.

오희나 기자 hnoh@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