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체계가 잘 발달해 전 세계에서도 ‘교통강국’으로 손꼽히는 노르웨이의 명성에 금이 가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데 일조하고 있는 전기차가 노르웨이 버스 운전기사들에게 예상치 못한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현재 인구 500만의 노르웨이에서는 약 2만7500대의 전기차가 운행 중이다. 이는 전체 자동차의 약 10%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숫자다. 최근에도 테슬라의 ‘모델S’, 닛산의 ‘리프’, 푸조의 ‘아이온’과 같은 전기차를 구입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를 중심으로 전기차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정부가 전기차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인센티브 제도를 내놓자 부유층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센티브에는 다양한 세제 혜택과 무료 충전소 사용, 특정 도로 통행세 면제 등이 포함돼 있다.

특히 제한 없이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크다. WSJ은 혼잡 시간대 오슬로의 교통체증은 끔찍할 정도인데, 전기차는 이를 피해 더 빠른 차로에서 달릴 수 있다고 전했다.

노르웨이는 오랜 기간 동안 전기차를 선호해왔다. 1990년대에 개발된 소형 전기차 ‘버디’를 요즘에도 오슬로 거리에서 만나볼 수 있을 정도다. 파비안 스탱 오슬로 시장은 가끔 직접 전기 자전거를 몰고 시를 돌며, “오슬로가 전기차의 수도”라고 자랑해왔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이 예정된 운행 시간을 맞추고자 하는 버스 기사들에게는 달갑지 않다. 전기차들이 버스전용차로를 들락날락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버스를 이용해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불만도 높아지고 있다.

한편, 전기차를 보유한 이들도 이러한 자신의 혜택에 변화가 올 수 있다는 점을 감지하고 있다. 극지 탐험가이자 출판업자 카게는 “버스전용차로 이용이 금지된다고 하더라도 다른 인센티브(판매세 25% 면제, 배기가스 배출세 면세 등)는 여전히 유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WSJ은 이 사안과 관련해 노르웨이 정치인들은 힘든 결정을 내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현재 시와 관계 기관들은 이 사안을 놓고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으나 아직 어떠한 결정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