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에서 ‘다이어트’는 1년 365일 쉽게 볼 수 있는 단어다. 특히 예년에 비해 일찍 찾아온 더위에 다이어트 관련 상품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요즘, 남성들은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기구로, 여성들은 먹는 식품을 이용해서 몸매를 관리한다.

한낮 기온이 연일 27도를 웃도는 여름 날씨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몸매 관리 상품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다. 옷차림이 가벼워질수록 건강한 몸매를 만들기 위해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더욱 늘어나고 있는 것. 특히 올해는 헬스장이나 야외가 아니라 집이나 실내에서 할 수 있는 다이어트 기구나 용품의 수요가 남성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여성들은 식사 대신 먹을 수 있는 셰이크나 물에 타 먹는 종류의 식품을 섭취해 간편하게 다이어트를 하려고 한다. 이에 온라인마켓에서는 다이어트 관련 기구나 식품 등의 매출이 지난해와 비교해 20~30% 이상 올랐으며, 홈쇼핑에서도 여성들을 타깃으로 다이어트 식품 판매 방송을 늘리고 있다.

실내에서 기구로 운동하고, 식품으로 먹고

11번가에 따르면 지난 4월 한 달간 전년 동기 대비 다이어트 운동 용품이나 기구의 매출은 20% 이상 올랐다. 특히 멀티 운동이 가능한 짐볼의 경우 매출이 51% 상승해, 집에서 할 수 있는 다이어트 용품에 대한 수요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체중조절용시리얼이나 다이어트 음료 등 다이어트 관련 식품 매출 역시 평균 30% 올라, 관련 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다이어트 기구나 용품의 경우 20~40대 고객의 많으며, 다이어트 식품은 여성 중심에서 최근 전 연령층으로 선호도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30대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알약이나 마시는 형태의 음료 구입 비중이 높다는 게 11번가 측의 설명이다.

남성과 여성의 다이어트 관련 제품에 대한 선호도는 달랐다. 남성들은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기구를 주로 구매했다. 한 예로 철봉 제품은 남여 비율이 9:1로 20대 중후반~30대 초반 남성들이 압도적인 구매율을 보였다. 특히 요즘에는 보통 여자들이 많이 구매할 것으로 생각되는 요가매트와 짐볼을 남성들이 많이 구매하는 추세다. 관계자에 따르면 자기관리 하는 남성이 늘면서 집에서 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여성은 다이어트 식품을 선호한다. 식사를 대신하는 단백질 셰이크나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다이어트 차 등을 주로 구매하며, 최근에는 바질 씨앗이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방송의 영향으로 인기가 높다.

11번가 정윤경 다이어트 식품 담당 MD는 “체지방을 감소시키고 기초대사량을 증진시켜주는 효능이 있는 체중유지식품이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디톡스, 가르시니아, 클로렐라와 같은 제품이 반응이 좋다”며 “최근 바질씨앗과 유산균 제품이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구매도 늘고 있다”고 말했다.

G마켓에 따르면 지난해보다 더위가 일찍 시작됐고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해 다이어트에 돌입하는 20~30대 여성들이 증가하면서 다이어트 관련 식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로 G마켓 건강식품 베스트셀러에는 체중조절 셰이크, 체중조절 시리얼 등 다이어트 관련 식품이 상위에 올라와 있다. 노출의 계절 여름이 다가오면서 본격적인 근육 만들기를 시작한 젊은 층 남성들에게는 아령, 덤벨 등 웨이트 운동 기구와 헬스/에너지 보충제가 인기다. 헬스용품을 찾는 40~50대도 늘었다. G마켓에 따르면 지난 4월 한 달간 40~50대의 스텝퍼, 헬스사이클 구매량이 각각 87%, 24% 증가했다.

특히 G마켓에서 판매하고 있는 ‘프로게이너W3’는 고품질 WPH단백질로 구성된 보충제로 남성들 사이에서 인기다. 이 제품은 20가지 이상의 필수, 비필수 아미노산뿐 아니라 20종의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공급한다. 집에서 간편하게 운동할 수 있는 기구인 ‘7020 스텝퍼’ 역시 고객 호응도가 높다. 와이어를 이용하여 리드미컬하게 운동할 수 있는 이 제품은 낮은 강도에서 하는 운동은 유산소운동의 효과를, 높은 강도에서는 무산소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G마켓 관계자는 “올해는 미세먼지 이슈가 있었던 만큼 밖에서 하는 줄넘기, 훌라후프 등보다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스텝퍼나 다이어트 식단 제품의 인기가 높다”며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면서 운동 기구를 구매하는 40~50대 소비자도 늘어나는 등 몸매 관리를 하는 연령대가 다양해지고 있는 것도 특징”이라고 말했다.

간편하게 먹는 건강한 다이어트 ‘선호’

홈쇼핑에서도 여름철을 맞아 몸매 관리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다이어트 관련 제품 방송 편성을 늘리고 있다. NS홈쇼핑에 따르면 갑각류에서 추출한 키토산, 잔티젠, 돌외추출물이 올해 고객들 사이에서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제품이다. 특히 포화지방을 흡착해서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키토산이 인기이며, 여름철에는 물을 많이 먹어야 하기 때문에 물에 타서 마시면 체지방 관리가 되는 간편한 방법을 선호한다.

NS홈쇼핑 다이어트 부문 1위 제품은 ‘차병원 리얼다이어트’다. 체내 지방을 키토산이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제품으로, 체지방 감소에 따른 체중감소뿐만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낮춰주는 건강한 다이어트 제품으로 통한다.

올해 론칭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제품으로는 ‘악마의 다이어트’를 꼽을 수 있다. 간편하게 마시고 즐기면서 할 수 있는 다이어트로 방법으로, 8주에 5만9900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까지 더해져 1~3월까지 다이어트 제품 중 판매수량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NS홈쇼핑 관계자는 “올해의 다이어트는 간편함과 더불어 신소재로 즉시 효과를 볼 수 있는 상품이 인기가 높다”며 “신뢰를 기본으로 하는 전문의가 홍보하는 상품의 인기는 여전하지만, 일상생활에서 불편함 없이 확실하게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는 신소재를 접목한 상품들이 등장하는 등 다이어트 상품의 패턴도 많이 달라졌다”고 말했다.

GS샵은 마테, L-카르니틴, 돌외잎 추출물, 키토산 등 다양한 성분의 다이어트 식품을 주 4회 정도 편성 중이다. 주력상품으로는 ‘롯데헬스원 마테 다이어트’와 ‘대상 다이어트303’, ‘올데이다이어트’ 등이 있다. ‘롯데헬스원 마테 다이어트’는 롯데중앙연구소와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비만센터 강재헌 교수가 공동연구해 체지방 감소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으며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으로 공식인정을 받았다. 마테는 남미 사람들이 즐기는 천연 허브로 주성분인 마테인은 항비만 효과를 갖고 있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 다이어트 시 부족한 영양 성분을 채워줘 건강한 다이어트를 돕는다.

‘대상 다이어트303’은 식약처에서 인정한 ‘L-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가 주성분으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도 함유되어 있어 기초 영양소 공급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식후에 알약처럼 물과 함께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어 바쁜 현대인들에게 제격이다.

GS샵 건강식품 담당 이경태 과장은 “TV홈쇼핑의 다이어트 상품은 러닝머신이나 사이클 같은 가정에서 운동할 수 있는 운동기구가 인기를 끌었으나, 자가 운동은 자율성이라는 측면에서 한계가 있어 최근에는 다이어트 식품 위주로 재편됐다”면서 “다이어트 식품의 경우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고 운동과 병행하면 체지방 감소를 도와줄 수 있기 때문에 인기를 끌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