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구주법인 법인장 손미카엘 상무가 프로스트 & 설리번 영국 지사장 Gary Jeffery(게리 제프리)로부터 '2014 유럽 최고 ESS 기업상'을 수상하고있다. 사진=삼성SDI제공.

삼성SDI는 지난 14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열린 '2014 프로스트 & 설리번 어워즈(Frost & Sullivan Awards)' 시상식에서  '2014년 유럽지역 ESS부분 올해의 기업상(Company of the Year Award, Energy Storage, Europe 2014)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프로스트 & 설리번사는 세계적인 리서치 전문회사로, 매년 산업직군 별로 탁월한 성과를 낸 업체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삼성SDI는 2009년에도 리튬이온 2차전지 최고품질 및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삼성SDI는 경쟁사보다 앞서 유럽 ESS시장을 개척하고 대규모 공급계약을 잇따라 체결했으며, 지난해 삼성SDI의 가정용  리튬이온 ESS가 세계 최초로 독일전자기술자협회(VDE)로부터 품질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삼성SDI는 이러한 성과들을 인정받아 '유럽지역 올해의 ESS 기업'으로 선정 되었다.

2013년 4월 이탈리아 에넬(Enel)에 1MWh급 전력용 ESS 공급계약을 시작으로 같은 달, 독일 유나이코스(Younicos)와 공동으로 독일 전력 업체인 베막(WEMAG)에 10MWh급 ESS를    공급하는 계약을 잇따라 체결했다. 이 계약은 유럽 전력용 ESS 공급계약 중 가장 큰 규모다.

2013년 7월에는 S&C와 공동으로 영국 UKPN에 11MWh급의 ESS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삼성SDI는 유럽의 ESS 빅3 시장을 모두 선점했다.

김우찬 삼성SDI ES사업부장 전무는 "이번 수상을 통해 삼성SDI가 유럽 ESS시장에서 최고의 리딩기업으로 인정 받게 되었다"며 "앞으로 유럽시장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시장에서도 최고의 ESS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7일에는 일본 니치콘에 약 30만 대의 가정용 ESS를 공급하는 1조원 규모의 초대형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삼성SDI는 이미 일본 가정용 ESS시장에서 점유율 60%이상을 차지하며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