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양약품이 전세계적으로 개발이 전무한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SV:Respiratory Syncytial Virus) 물질개발을 완료하고 세계 첫 치료제 상용화를 위해 공동개발할 다국적 회사를 모색하고 있다.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인 RSV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이나 어린이가 많이 생활하는 곳에서 감염률이 높으며, 매우 빠른 속도로 폐렴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일반 감기 증세인 재채기나 기침을 유발하고 어린이와 신생아 등 모든 소아에게 주로 감염되는 바이러스다.

RSV로 인해 증세가 진행되면 고열과 세기관지염, 폐렴, 호흡기부전 등이 발생하며, 특히 심장이나 폐의 발달이 미숙한 영유아에게 치명적인 증상을 초래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미생물학 연구팀과 RSV치료제 개발을 진행 중인 일양약품은 수년 간 다각적인 사례에 대한 연구 끝에 수백 종의 후보 물질 중에 ‘RSV 최종 물질’을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일양약품은 동물실험을 통한 RSV 최종 물질에 대한 약효와 독성을 확인하고 전세계 물질 특허를 출원하였으며, 항바이러스제 ‘리바비린’보다 월등한 약효를 보이는 원인에 대한 메커니즘 규명을 위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안정적이며 특별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은 RSV 최종 물질은 대유행 했던 신종플루 및 조류인플루엔자에도 효과가 보여 다각적인 치료제 대안으로도 연구를 하고 있다.

현재까지 인터루킨이나 그 수용체 및 종양괴사 인자 TNF 유전자 촉진제 등이 중증 RSV를 야기하는 인자로 입증이 되고 있지만, 예방을 위해 수백 만원이 넘는 ‘클론 항체’를 5회 정도(1개월에 1번)투여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RSV의 치료제나 백신은 전세계적으로 전혀 없는 상황이다.

감염이 되도 면역이 되지 않는 ‘RSV’는 매년 증가 추세로 영·유아의 사망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최소한의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 ‘리바비린’을 사용하거나 항생제를 처방하지만 부작용과 미미한 약효로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일양약품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임상 실험에서 실패를 거듭하고 초보적 수준에 머물고 있는 RSV 치료제 개발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축적된 R&D 노하우를 바탕으로 RSV 치료제 상용화를 위해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며 향후 RSV치료제 개발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