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더는 아저씨·아줌마가 아니다’를 외치는 ‘노무족’(NoMU: No More Uncle), ‘노마족’(NoMA: No More Aunt)이란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중장년층의 젊음에 대한 열망이 뜨거워지고 있다. 젊은 시절 못지않게 운동, 문화생활 등을 즐기며 경제력까지 갖춘 실버층의 등장으로 사회 전반에 ‘실버’ 바람이 불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은 외적으로도 좀 더 젊게 살기 위해 실제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나이를 감춰보려 애써도 탄력을 잃은 피부와 주름살 가득한 얼굴은 세월의 흐름을 고스란히 말해주고 있기에, 이미 노화가 진행된 40~50대의 나이에는 자기관리만으로 젊음을 유지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지난해 대한상공회의소가 안티에이징 산업에 대한 조사한 결과, 과거보다 ‘젊음’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고 답한 사람이 60%를 넘었다. 또 안티에이징에 돈을 아끼지 않겠다는 사람은 30%에 달했다. 이처럼 젊음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안티에이징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된 까닭은 단순히 ‘오래 사는 것’보다 ‘아름답게 사는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본래의 개성은 그대로 살리면서 한층 탄력 있고 생기 있어 보이는 외모를 가꾸는 데 도움을 주는 안티에이징 시술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줄기세포를 이용한 안티에이징 시술을 들 수 있다.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안티에이징 시술은 보통 3개월에서 길어야 1년 정도 지속되는 효과 때문에 몇 개월에 한번씩 시술을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하지만 줄기세포를 이용한 시술은 자가지방이식 및 레이저와 병행하면 효과 지속 면에서도 탁월해 보통 3년~5년에 한두 번의 시술로도 안티에이징 효과를 지속할 수 있다. 또한 성형수술에 비해 시술 시간 및 회복 기간이 길지 않아 바쁜 직장인이나 주부들도 큰 부담 없이 접할 수 있으며, 여기에 필러 등 쁘띠성형 수술을 함께하면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주름개선과 피부재생에 효과적인 줄기세포를 이용한 안티에이징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첫 번째는 지방이식과 줄기세포를 병행하는 시술이다. 노안의 주범으로 꼽히는 눈 밑 주름은 눈 밑 주름 당김술로 눈매를 교정할 수 있다. 더불어 눈 밑이 꺼졌을 경우에는 지방 주머니와 피부 처짐을 제거한 뒤 자가지방과 줄기세포를 함께 이식해 볼륨감 있는 눈매와 애교살까지 연출할 수 있다. 또한 주름진 이마의 경우에도 자가지방과 줄기세포를 함께 주입함으로써 주름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레이저와 함께 시술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피부 치료에 대중화되어 있는데 ‘프락셀’ 레이저 시술과 줄기세포 이식을 병행해서 빠른 피부재생을 도와주는 시술이다. 특히 여드름 흉터 치료에 효과적이다.

과거에는 여드름 흉터를 어쩔 수 없는 것으로 여겨, 흉터가 심할 경우 손상된 피부세포를 재건하는 것이 쉽지 않아 완벽하게 제거하는 치료법이 없다고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본래 흉터를 없애는 데 탁월한 줄기세포와 프락셀 레이저 치료를 병행하여 거의 완벽하게 치료할 수 있게 됐다. 이 방법은 여드름 흉터가 있는 자리에 줄기세포를 이식한 후 프락셀 레이저를 조사하는 시술로 줄기세포에 있는 각종 성장인자가 활발히 움직이게 하여 흔적완화를 도와주는 방법이다.

최근에는 여드름 흉터보다 더 심한 화상치료를 없애는 시술에 활용할 정도로 줄기세포와 레이저의 병행시술은 그 탁월함을 인정받고 있다. 게다가 줄기세포에 포함되어 있는 성장인자를 통해 피부 탄력이 좋아지고 피부톤도 밝아진다는 부수적인 장점도 있다.

줄기세포를 이용한 피부 치료는 국내에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최첨단 기술로 본래 질병 치료를 위해서 조직에서 새로운 세포를 넣어주는 재생의학의 한 분야로 시작되었다. 하지만 지금은 줄기세포와 기존 레이저를 활용해 치료할 수 있을 정도로 그 기술이 발달했으며, 미래에는 세포치료가 기존 의료산업 분야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한 영역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앞으로 줄기세포 치료는 차세대 의료 산업 중에서도 미래 성장동력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줄기세포 연구에 전 세계가 지속적으로 주목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모두가 염원하는 건강한 아름다움은 줄기세포를 통해 꿈이 아닌 현실이 되었다. 또한 줄기세포를 이용한 맞춤형 통합 재생의료 솔루션이 미용, 성형 분야에서 가장 확실한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미래의 차세대 치료법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줄기세포 치료법이 등장함과 동시에 주름개선과 피부재생에 효과적인 치료법은 선택의 폭이 많이 넓어졌으며, 자신에게 맞는 시술로 더욱 건강하며 아름다운 피부를 가질 수 있게 됐다. 영원한 젊음과 아름다움을 향한 인류의 바람으로 실현된 줄기세포 치료로 오늘보다 더 아름답고, 현재보다 더 건강한 미래를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