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이 그룹의 핵심부서인 미래전략실 임원 3명을 삼성전자로 전진배치, 이재용 부회장 중심의 삼성전자 대외 위상을 대폭 강화하는 한편, 현안 이슈들에 적극 대처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그룹은 30일 “미래전략실 인사지원팀장에 정현호 경영진단팀장(부사장)을 선임하는 등 그룹 미래전략실 팀장급 인사를 오는 5월 1일 자로 단행한다”고 발표했다.

미래전락실 전략2팀장에는 부윤경 삼성물산 기계플랜트사업부 부사장, 커뮤니케이션팀장에는 이준 삼성전자 기획팀 전무, 기획팀장에는 이수형 삼성전자 준법경영실 부사장, 경영진단팀장은 박학규 삼성전자 무선지원팀장(부사장), 준법경영실장으로는 성열우 준법경영실 부사장이 나란히 선임됐다.

정현호 미래전략실 인사지원팀장은 덕수정보산업고(옛 덕수상고), 연세대 경영학, 하버드대 대학원 MBA(경영학석사)를 거쳐 줄곧 삼성전자에서 경영관리그룹장, 전략기획실 상무, 무선사업부 지원팀장, 디지털이미징사업부장(부사장) 등 관리 및 현장 업무를 수행해 왔다.

미래전략실 커뮤니케이션팀장으로 발탁된 이준 전무는 조선일보 경제부장, 경영기획실장, TV조선 보도본부 부본부장 출신 언론인으로 지난해 10월 삼성전자 기획팀 전무로 영입된 지 6개월만에 그룹의 대변인에 올랐다. 다만 입사 연한이 길지 않은 점을 고려해 전무급 임원을 유지시킨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이번 삼성그룹 임원 인사의 초점은 그룹 미래전략실 최고간부들의 삼성전자 이동 배치에 있다.

우선 정금용 미래전략실 인사지원팀장(부사장)이 삼성전자 인사지원팀장으로 옮겼고, 지난 2005년 6월 MBC 보도국 부국장에서 전격적으로 삼성전자 홍보담당 전무로 스카우트돼 다시 그룹 미래전략실로 이동한 이인용 커뮤니케이션팀장(사장)도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장으로 자리배치를 마쳤다.

또한 김상균 미래전략실 준법경영실장(사장) 역시 삼성전자 법무팀장으로 이동했고, 육현표 미래전략실 기획팀장(부사장)은 삼성경제연구소 전략지원 총괄사장으로 승진 전보됐다.

특히 이번 인사에서 주의깊게 봐야 할 부분은 그룹 커뮤니케이션팀장인 이인용 사장이 예전 친정부서인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으로 다시 돌아왔다는 점이다.

업계와 전문가들은 일단 이인용 사장의 삼성전자 복귀를 두 가지 측면에서 해석하고 있다.

우선 그룹의 사장급 커뮤니케이션 팀장이 기용되면서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의 대내외 위상이 강화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전문가들은 삼성전자의 여러 현안 가운데 최근 정치권이 반응을 보이고 있는 반도체공장 직원 백혈병 문제를 삼성이 종전처럼 사측 입장을 고수한 채 끌고 가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에 힘을 싣고 있다.

물론 삼성그룹은 표면적으로 “이번 인사는 마하경영의 효율적 실행을 위해 현장 전진배치로 현장의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의 권한을 위임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삼성전자의 경영지원 인프라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인사와 커뮤니케이션 업무 등을 맡아온 미래전략실 팀장들을 전진 배치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삼성그룹 내부에서도 삼성전자의 국내 이슈가 많아 현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공통된 인식이 깔려 있는 점도 작용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정용민 스트래티지샐러드 대표는 “이번 인사에 여러 가설이나 해석이 있을 수 있겠지만 일단 삼성 발표를 신뢰할 수밖에 없지 않나 싶다”며 “위기관리 차원에서 삼성전자가 해결 현안인 반도체 백혈병 문제를 진지하게 풀 수 있도록 이인용 사장을 전진배치 한 것이라 본다”고 설명했다.

정 대표는 “백혈병 문제를 그룹이라는 한 단계 위에서 보고 대응하는 것보다 삼성전자 차원에서 해결함으로써 백혈병 이슈가 그룹 차원으로 번지거나, 이건희 회장으로까지 비화되는 것을 원치 않을 것”이라며 “이인용 사장 등 그룹과 연계한 경험이 있는 실무 리더들이 현안을 풀겠다는 측면에서 삼성으로선 위기관리에 부응한 인사조치”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의당 심상정 의원은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직원의 백혈병 사망 및 직업병 발병의 산업재해를 줄곧 회사측에 요청해 왔고, 최근에 반도체 백혈병 관련 피해자 및 유족 구제를 위한 결의안의 국회 공동발의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삼성전자는 지난 14일 브리핑을 통해 백혈병 사망 직원 가족들의 사과 요구와 보상안 마련을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음을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