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문경미소 제공]
오미자 특산지로 유명한 경북 문경의 농업회사법인 ‘문경미소’가 최고 품질의 오미자청과 오미자김을 판매한다.

문경에서 채취한 오미자들은 백두대간의 중심인 문경 동로면에 위치한 황장산, 해발 650M에 20년전 채석 중단한 수정동굴에서 숙성한다. 수정동굴은 원래 수정을 채취하던 곳으로 연평균온도가 섭씨 15도, 습도 75%를 항상 유지하여 오미자 진액의 숙성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최상의 오미자청을 탄생시킨다.

문경시는 지리적 표시제 상표인 ‘레디엠(REDIM)’ 상표를 최상급 오미자 제품에 부착하고 있다. 문경미소에서 판매하는 오미자청에서도 이 레디엠 표시를 확인할 수 있다. 문경미소는 기존 홈쇼핑에서 7만9000원에 판매하던 오미자청(500ML*2병 1세트)의 가격을 제조사 납품가 4만6000원으로 내려 판매 중이다.

문경미소는 오미자김도 함께 판매하고 있다. 오미자김은 일반 조미김에 비해 소금량을 30% 이상 줄이고 오미자분말을 첨가해 전체 조미김 중량 대비 2% 이상의 오미자분말을 첨가했다. 오미자김에는 항산화 기능을 하는 ‘산드리산’을 함유한 오미자씨까지 넣었다. 따라서 조미김의 산화를 방지,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어 더욱 맛이 좋다. 오미자김에도 레디엠 상표가 부착돼 있다. 오미자김은 현재 특허 출원을 기다리고 있다. 문경미소 오미자김(2박스)는 택배비를 포함한 가격 3만원에 판매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