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서울 KT&G타워에서 김영택 에이티랩 사장(오른쪽에서 두번째)과 이영택 KT&G R&D본부장(가운데)이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벌써 1년 전의 일이다. 남양유업의 영업사원이 대리점주에게 폭언을 퍼부은 음성파일이 공개되면서 기업이 행한 ‘갑(甲)의 횡포’에 대한 질타로 여론이 들끓었다. 이후에도 여러 기업의 ‘갑질’이 수면 위로 떠올라 세간의 질책을 받았다. 지금 이 순간에도 드러나지 않은 곳에서 ‘갑’의 횡포에  눈물을 훔치는 ‘을’이 있을지도 모른다.

큰 기업이라고 모두 ‘갑질’을 하는 것은 아니다. 갑을 논란 없이 조용히 상생경영을 성공적으로 펼치고 있는 우량기업들도 적지 않다. 특히 중소기업과의 협업으로 창출한 시너지를 활용해 상호 윈-윈(Win-Win)할 수 있도록 동반성장을 중시하는 사례로 KT&G를 꼽을 수 있다.

‘3無 정책’으로 협력사와 언제나 함께

KT&G의 계약서에는 ‘갑’과 ‘을’이 없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던 ‘갑’과 ‘을’이라는 명칭 대신 ‘회사’ 또는 ‘공급사’ 등으로 바꿔 표현하도록 규정한 사내 지침 때문이다. 이런 용어 선택에서부터 KT&G는 구성원들의 의식과 행동의 변화를 꾀하는 전략을 선택했다.

또 없는 것이 있다. 바로 협력사에 대한 어음결제. KT&G는 매월 전액 현금으로만 대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이는 영세 협력사들의 자금 유동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강소기업의 출현을 가로막는 대기업의 ‘기술탈취’도 KT&G와 협력사의 관계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KT&G 관계자는 “‘상생경영’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 중소기업들과 공동 기술개발을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자부했다.

벤처기업과 협업, 외화 절감에 성공

KT&G는 지난해 국내 최초의 담배필터용 ‘심리스(seamless: 이음선 없는) 향캡슐’을 벤처기업 ‘에이티랩’과 공동으로 개발해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 ‘보헴 쿠바나더블’ 등의 제품에 적용하고 있는 이 캡슐은 담배필터 안에 장착돼 캡슐을 터뜨리는 순간 새로운 맛을 구현하는 기능을 한다. 그동안 담배에 들어가는 캡슐은 국내에는 상용화 기술이 없어 전량 수입에 의존해왔다.

KT&G는 4억원이 넘는 연구비를 에이티랩에 지원하는 등 6개월간의 공동연구 끝에 에이티랩이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화장품용 향캡슐 제조기술을 활용한 담배필터용 ‘심리스 향캡슐’ 개발에 성공했다. 이를 계기로 KT&G는 향캡슐을 자체적으로 생산하게 돼 원가를 기존의 60%가량 절감하게 됐고, 외화 절감에도 성공했다.

KT&G는 연구용 및 품질측정장비 전문 제조업체 대성글로벌과 2년이 넘는 공동 연구·개발 끝에 국내 최초로 담배 품질측정장비인 ‘카디언(KARDIEN)’을 탄생시켰다. 이 기기는 담배 한 개비의 무게, 둘레, 길이 등을 정밀측정하는 필수장비로, 이번 개발로 그동안 해외에서 조달해오던 것을 국산 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게 됐다.

정보공유 통해 제품의 질 향상에 기여

KT&G는 생산계획과 재료품 재고수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웹 기반의 생산정보 공유 시스템을 마련해 협력사에 오픈하기도 했다. 협력사는 KT&G의 생산계획과 재료품 재고수량을 실시간 확인함으로써, 재료품 생산에만 집중해 제품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었다.

명절이 다가오면 KT&G 회계 담당자들의 손이 분주해진다. 협력사들에게 전사적으로 보름 정도 앞당겨 대금을 지급하기 때문이다. 설, 추석 등 명절뿐 아니라 연말연시에도 이와 비슷한 일이 되풀이된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민영진 KT&G 사장은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동반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것”이라며 “협력사뿐 아니라 사회 소외계층, 취업희망자, 농가 등 다양한 사회계층을 지원함으로써 진정성 있는 상생 노력을 계속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