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중소 협력사의 자금을 지원하고 상생을 도모하는 동반성장 지원 규모를 연간 1100억원 수준으로 확대한다.

롯데마트는 16일 경기침체와 영업규제 등 영향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중소 협력사들의 자금 지원을 위해 동반성장 지원 규모를 지난해보다 230억원 가량 늘려 연간 1100억원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롯데마트는 산업혁신3.0운동을 통해 원물 제조사, 포장용기 제조사 등 2차, 3차 협력사까지 지원을 확대하고, 생산성 혁신 파트너십으로 중소 협력사의 상품 개발 계획 시점부터 출시까지의 전 과정에서 생산성 향상 및 패키지 디자인, 유통기법 등을 지원해 중소 협력사의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은행과 연계해 중소 협력사를 대상으로 한 자금 지원 프로그램인 동반성장펀드를 비롯한 무이자 자금지원도 확대 시행한다.

동반성장펀드는 롯데마트가 일정 자금을 은행에 예치하면 은행은 예치 금액의 2배까지 자금을 2% 가량의 저금리로 지원해 주는 제도다. 지난해 700억원 규모 펀드 자금 전액이 활용될 정도로 인기를 얻었고, 올해는 이보다 많은 900억원 규모로 확대 운영 중이다.

협력사의 일시적인 자금 운용 어려움 해소를 위한 무이자 자금지원도 지난해보다 20억 늘린 150억원 규모로 확대해 운영한다. 특히 이 중 30억원 가량은 장기 무이자 자금 지원으로 신설해 장기 자금 지원까지 확대한다.

또 국내 중소 협력사의 우수한 상품들이 해외시장으로 적극 진출할 수 있도록 해외 동반진출 지원 프로그램도 강화할 방침이다.

한병문 롯데마트 대외협력부문장은 "동반성장 지원 규모 확대를 통해 중소 협력사의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해소되기를 바란다"며 "더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확대를 통해 중소 협력사가 롯데마트와 함께 강소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