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QM3 / 사진 = 르노삼성자동차 제공

 

‘처음처럼’은 소주 이름만이 아니다. 수많은 역경에 부딪힐 때마다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 우리는 처음을 생각한다. 가장 열정적이고 도전적일 때가 처음이다. 때로는 능숙한 노련함도 필요하지만 ‘맨땅에 헤딩하듯’ 달려가는 패기가 더 큰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이유다.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정규인(30세)도 그렇다. 정 씨는 치열한 취업 경쟁을 뚫고 번듯하게 시내 중심에 있는 S생명에서 근무하게 됐다. 정 씨는 기자에게 한참을 자신이 입사한 회사와 그 회사에서 팔고 있는 상품에 대해 자랑을 이어갔다. “정말 좋은 상품”이라는 말에는 진심도 묻어 나온다. 정 씨는 올 가을 결혼도 앞두고 있다. 그는 마음 속으로 한 달에 한 두번 아내와의 멋진 여행을 꿈꾸고 있다. 그래서 자꾸 SUV 차량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제 막 ‘시작’하는 정 씨와 그에게 꼭 맞아 떨어지는 차가 한대 있다. 정 씨와 함께 탄 차량은 출시 전부터 화제를 모았던 르노삼성자동차의 콤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량 QM3다. 지난해 이미지 공개 만으로 7분 만에 1000대 예약 판매가 이뤄져 화제를 모은 바 있다. QM3는 SUV의 성능은 간직하면서도 부담스럽지 않은 크기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때문에 꾸준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시내를 주행해 보면 깜찍한 디자인과 눈에 확 띄는 두가지 색 ‘투톤칼러’로 시선을 사로 잡는다. 두 시간 정도 QM3를 함께 타본 정 씨는 “개성 강한 디자인이 마음에 들고, 왠지 오프로드를 달리고 싶은 차”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회생활도 시작하고 결혼도 앞두고 있어, 새로운 차를 구입할 예정인데, 괜찮아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르노삼성자동차 QM3 / 사진 = 르노삼성자동차 제공

 

지금까지 국내 출시된 소형 SUV 한국지엠 ‘트랙스’, 닛산 ‘쥬크’가 가솔린 엔진을 착용한 반면, QM3는 디젤엔진을 장착해 차별성을 가진다. 최고출력 90마력으로 낮지만 2.4㎏·m에 달하는 최대토크가 매력적이다. 게다가 연비도 뛰어나다. 리터당 18.5㎞까지 갈 수 있어 경제적이다. 반면에 디젤엔진의 단점도 고스란히 담겨있다. 주행 중 엔진 소리는 귀에 거슬리고, 승차감도 높은 점수를 주기 어려워 보인다. ‘페밀리카’라기 보다는 20~30대를 겨냥한 차이고, 시내 주행보다는 두명 정도가 장거리 여행을 떠나기에 적합해 보인다. 불편한 점은 또 있다. 차체가 작은 만큼 트렁크 공간도 부족해 많은 짐을 실어 나르기엔 불편하다. 뒷자석을 눕히면 더 많은 짐을 실을 수 있다지만 그렇게 된다면 사람이 못 탄다. 또 운전석과 조수석 등받이 각도를 문쪽이 아닌 사이드브레이크가 있는 안쪽에 있고 그마저도 수동으로 큰 나사를 조이듯 돌려가며 조절 해야 한다. 도저히 운행 중에는 등받이 각도를 조절할 수 없어 불편하다. 또 변속도 매끄럽지 않아 가끔 공회전을 하듯 ‘부우앙’ 하는 엔진 소리가 거슬린다. 조수석 쪽 글로브박스는 1.2리터 공간을 자랑하지만 서랍식이라 물건을 넣고 빼려면 좌석을 뒤로 밀어야 수월하다. 진짜 문제는 가격이다. 2,250~2,450만원으로 동급 ‘트랙스’(1,940~2,289만원)보다 비싸고 최근 출시된 르노삼성의 QM5 가솔린 가격도 2,250만원~3,310만원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강남의 한 판매지점 직원은 “QM3를 예약하신 분 가운데, 매장에서 QM5로 바꾸시는 분들이 적지 않다”고 귀뜸한다. QM3는 스페인 공장에서 만들어져 들어오는 수입차인 반면 QM5는 부산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국산차다. 그래서일까 자꾸, QM5로 시선이 옮겨간다.

 

르노삼성자동차 QM3 동반 시승자 직장인 정규인(30세)씨/ 사진 = 김태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