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이들이 자기 관리에 관심이 많지만 모델만큼 자기계발에 대한 욕구가 큰 직업도 없을 것이다.

무표정한 표정으로 자신이 입고 있는 의상과 하나가 됨으로써 스타일에만 집중해야 하는 직업이 바로 모델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진료를 하다보면 모델 직업을 갖고 있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하소연하는 내용이 있다. 여드름 때문에 메인 모델 자리를 놓쳤다는 사연이다. 한 예로 촉망받던 모델 한 씨는 완벽한 신체 비율로 장윤주, 한혜진의 뒤를 이을만한 재목이라는 호평을 들었다.

하지만 여고 졸업 후에도 사라지지 않는 여드름이 발목을 잡고 말았다. 특히 모델행사에 나가면서 받는 메이크업 후, 여드름 증세가 더욱 심해지다보니 걱정이 커져만 갔다. 급한 마음에 약국에서 소독약과 거즈를 사 여드름을 짜내며 응급 처치를 했다. 하지만 가려움과 홍조가 심해지고 결국 여드름 흉터가 늘어나 활동하는데 큰 제약이 되고 말았다.

이런 사연은 모델 한 씨의 경우로 국한되지 않는다. 과거에는 청소년들만 고민하던 여드름이 최근에는 성인들에게로 이관되는 상황이다. 특히, 방치한 여드름이 악화되면서 심할 경우, 울퉁불퉁한 피부로 변모하는 이른바 여드름 흉터로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성인과 청소년의 여드름 발병 원인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 청소년 여드름은 세월이 약이다. 시간이 흐르면 대부분 표면이 나아진다.

문제는 성인 여드름이다. 성인 여드름은 발생 시 피부에 붉은 색을 띈 화농성 여드름 물집이 생성된다. 성인 여드름 피부의 발병 원인은 대개 성장 청결 및 오염된 손과 피부 접촉 그리고 호르몬 분비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특히 화장을 매일 하는 여성의 경우 올바른 세안을 하지 않거나 여드름 피부 클렌징으로 제대로 제거 되지 않고 방치했을 가능성이 높다.

평소 커피나 홍차 그리고 인스턴트 식품을 즐겨 먹는 여성들에게도 여드름 피부트러블이 발생하기 쉽다.

또한 민감성 피부의 경우 추출물이 많이 포함된 화장품이 도리어 여드름 발병을 촉진시킨다. 피부가 민감한 스타일이라면 화장품 선택시 반드시 용기에 성분 추출물을 확인하고 함유돼있다면 무조건 피하거나 최소화된 함유량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천연 추출물이라고 하지만 결국 식물 성분을 추출하는 공정과정, 식물 재료를 생산하는 곳에서 공장으로 이동하기 전 방부제나 보존제 처리가 포함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민감성 피부 외에도 평소 여드름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는 여드름 질환 발병의 촉매제 역할을 강력하게 촉진시킨다. 더불어 오래된 화장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용기 개봉 후 1년 이상 경과된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피부는 매우 정직하다. 평소 깨끗한 피부를 갖기 원한다면 조금 더 내 피부에 대해 알고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야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양귀비나 측천무후와 같은 피부 미인들도 사망할 때까지 피부에 대해 많은 노력과 관심을 보였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글 ┃박준홍 오월의아침 피부과 원장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대한 피부과학회 정회원, 대한 피부과의사회 정회원, 제7기 대한 피부과의사회 학술위원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