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이 강한 진짜 이유

저자는 25년 동안 삼성의 여러 계열사에 몸담으면서 경영관리에서부터 인사기획, 경영혁신 주도에 이르기까지 삼성 부서들을 두루 섭렵해온 혁신의 선구자다. 인재경영의 핵심전략을 사람, 조직, 조직력의 세 축으로 정리한다. 그리고 이를 12가지 키워드로 요약해 그 안에 숨은 핵심적인 비법을 소개한다. 이건희 회장의 인재 경영철학과 리더십, 삼성의 인재관리와 조직관리 등을 다룬다.

가재산 지음, 한울 펴냄

 

 

❚ 꽃을 읽다

저자 차벽은 전국의 야생화와 들꽃, 자신의 정원에 심고 가꾸는 꽃들과 생활한다. 아침에 눈을 뜨면 꽃에게 달려가 꽃의 아름다움을 카메라에 담고 있다. 책을 통해 꽃에 미친 조선시대 선인들, 그리고 주변의 이웃을 다룬다. 저자는 꽃의 고독한 아름다움과 그 안에 담긴 지혜에서 행복을 찾았다고 한다. 그는 우리가 불행한 것은 활짝 핀 꽃만 보기 때문이라 말한다.

차벽 지음, 희고희고 펴냄

 

 

❚ 꿈이 있는 엄마가 아이도 잘 키운다

가족을 위한 ‘희생의 아이콘’에서 ‘희망의 아이콘’으로 거듭나는 엄마들의 이야기를 다뤘다. 엄마이자 여자로서 자신의 생을 더 아끼고, 또 성장시키려는 마음을 북돋워주고 차근히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세상에 다시금 당당하게 활보하고픈 엄마, 어느덧 ‘나’를 잃어버린 것 같은 엄마, 답답한 일상에 드라마틱한 변화가 필요한 엄마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이임숙 지음, 팜파스 펴냄

 

 

❚ 1%에 사로잡힌 나라

한국 재계의 싱크탱크인 한국경제연구원 최병일 원장이 저성장 침체의 늪에 빠진 한국경제를 돌아보며 ‘사회통합적 성장’에 대해 고심해온 결과물이다. 그는 성장과 분배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한국사회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점으로 ‘1%에 사로잡힌 한국병’을 꼽는다. 이제 더는 ‘1 vs 99’라는 부정적 대결구도에 갇혀 있지 말고 일자리와 복지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찾자는 ‘1% 성장담론’을 제시한다.

최병일 지음, 프리이코노미북스 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