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웨이트 CFP 위치도

GS건설은 12일 SK건설, 일본 JGC 등 3개 건설사가 공동으로 쿠웨이트에서 대형 정유 플랜트 공사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사는 쿠웨이트 국영 석유회사 (KNPC, Kuwait National Petroleum Company)가 발주한 CFP (Clean Fuels Project) 프로젝트의 MAA(Mina Al Ahmadi) 패키지로 발주금액은 약 48억 2000만달러(한화 약 5조 1700억원)이며, 지분율은 3개사가 각각 1/3로 동일하다.

각 사의 공사 금액은 각각 16억600만달러(약 1조 7200억원)씩으로, GS건설은 중질유 탈황설비와(GOD) 수소 생산설비(HPU) 등의 공사를 수행하며, SK건설은 중질유 열분해 시설(DCU)과 황 회수 시설(SRU) 등의 공사를 맡아 수행한다. 일본 JGC는 상압잔사유 탈황설비(ARDS)와 감압탈황잔사유 처리시설(VRU) 등을 맡았다.

CFP (Clean Fuels Project) 프로젝트는 쿠웨이트의 수도 쿠웨이트시 남쪽 45Km 에 위치한 미나 알 아흐마디 (MAA, Mina Al Ahmadi) 정유공장과 미나 압둘라 (MAB, Mina Abdulla) 정유공장 내에 위치하며, 기존 정유공장의 시설을 개선해 유럽 환경기준에 부합하는 고품질의 다양한 정유제품 생산시설을 건설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총 공사기간은 44개월로 오는 3월 착공해 2017년 11월 준공 예정이다. 공사방식은 설계, 구매, 시공은 물론 시운전까지 포함하는 일괄 턴키 형태로 진행된다.

해외 대형 플랜트 건설 경험이 많은 GS건설과 SK건설은 작년에도 베트남에서 베트남 최대 정유 플랜트 공사를 공동으로 수주한 바 있다. 양사간의 협력은 해외에서 국내 건설사간의 출혈 경쟁을 지양하고 공고한 협업 체계를 구축해 수익성 있는 사업을 수주하는 협업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다.

GS건설과 SK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국내 건설사간의 출혈 경쟁을 지양하고 협업 체계를 구축해 서로가 윈윈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며 “앞으로도 수익성이 담보된 양질의 프로젝트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