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웨이트 CFP 위치도

대우건설이 쿠웨이트에서 초대형 정유시설 공사 수주에 성공하며 올해 본격적인 수주랠리에 시동을 걸었다.

대우건설은 12일 공시를 통해 세계적인 엔지니어링업체 플루어(Fluor), 현대중공업과 조인트벤처(Joint Venture)로 약 34억 달러(한화 약 3조6천억원) 규모의 클린 퓨얼 프로젝트(Clean Fuels Project) MAB(Mina Abdullah) 2번 패키지 공사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대우건설의 지분은 전체의 1/3에 해당하는 약 11억3000만달러(한화 약 1조2천억원)이다.

쿠웨이트 국영정유회사(Kuwait National Petroleum Co.)가 발주한 이 공사는 기존의 미나 알 아마디(Mina Al Ahmadhi) 및 미나 압둘라(Mina Abdullah) 정유공장의 생산량을 일일 71만5천 배럴에서 80만 배럴까지 확장하고 유황 함유량을 5%대로 낮춘 고품질 청정연료 생산시설을 건설하는 총 사업비 120억 달러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이다.

총 3개 패키지(MAA, MAB #1, MAB #2)로 이루어진 전체 공사 중 대우건설이 수주한 MAB 2번 패키지 공사는 타 패키지와 비교해 고난이도 기술이 요구되는 프로세스 설비 개선 및 동력·기반시설의 복합공사로, 공사기간은 착공 후 45개월이다.

특히 이번 수주는 현대중공업과 함께 공동협력을 통해 아국업체간 과당경쟁을 피하고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대우건설 측은 전했다.

한편 세계 4대 산유국인 쿠웨이트는 석유수출국의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국가 전략적 차원에서 대규모 설비 투자를 계획하고 있어 이번 공사를 시작으로 150억 달러 규모의 세계 최대 단일 정유공장 뉴 리파이너리 프로젝트(New Refinery Project) 등 대형 플랜트 공사 발주가 이어질 예정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번 수주를 발판으로 향후 쿠웨이트에서 발주될 공사에 참여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졌다”며 “이와는 별도로 중동지역에서 현재 협상 중인 몇 건의 대형 공사의 계약이 조만간 이뤄져 1/4분기 경영실적개선에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에 따라 올해 해외수주 목표 72억달러 달성 전망도 매우 밝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