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피부는 고통스럽다. 대기가 메마르듯이 피부도 건조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실내외 온도차이로 인해 손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정기적인 각질제거로 피부결 정돈

대기의 온도 변화가 심하게 되면 피부는 수분이 부족하게 되고 각질이 일어나기 쉽다. 따라서 철저한 클렌징으로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물론 일주일에 한 번씩 딥클렌징을 통해 각질을 제거해주는 관리가 필요하다.

제때 각질을 정리하지 않으면 각질이 모공을 막고 그 모공 안에 다시 피지가 쌓이면서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미 생긴 각질은 빨리 제거해주어야 한다. 이때엔 스크럽보다는 알갱이가 없는 필링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는 민감해진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간이 없는 직장 여성이라면 빠르고 쉽게 각질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 피부과를 찾는 것도 도움이 된다.

건조를 예방하기 위한 3분 룰 지키기

찬바람과 히터 바람으로 충분히 건조해져 있는 피부는 먼지와 실내, 외부 등의 급작스런 환경 변화로 한층 더 민감해질 수 있다. 따라서 외출시 바람에 장시간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외출 후에는 보습제를 꼼꼼히 발라주는 것이 좋다.

또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피부에 있는 수분을 공기 중으로 빼앗기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피부의 수분을 지키는 ‘3분 룰’이 바로 세안 후 3분 이내에 보습을 해준다는 것이다. 이는 샤워나 목욕을 했을 때도 마찬가지로 피부가 공기 중으로 수분을 빼앗기기 전에 수분 보호막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피부 노화를 막기 위한 방법

환절기 심한 건조함은 피부노화를 가속시키는 주요 원인이다. 특히 눈가나 입 주변은 피지선이 적고 표정에 의한 움직임이 많아 잔주름이 많이 생기는 부위이므로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럴 경우 아이크림의 사용을 습관화하고, 보습과 안티에이징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