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대표 이종욱)이 이란의 글로벌 제약기업 티케이제이(TKJ)사와 1500만달러 규모의 보툴리눔톡신 제제 ‘나보타주’ 판매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대웅제약은 2015년부터 5년간 이란 시장에 나보타주를 공급하게 된다.

나보타는 내성 발생 가능성이 낮은 고순도 보툴리눔톡신 제제로 대웅제약이 5년 간 연구를 통해 자체 기술로 만든 제품이다. 내년 3월 국내 발매를 앞두고 있으며, 작년 9월 미국을 시작으로 유럽 및 남미에 이어 이번 중동 시장까지 진출하며 본격적으로 세계 미용 시장 공략에 나섰다.

티케이제이사는 이란에서 두 번째로 큰 의약품 유통기업의 대주주로 이란 전역에 걸친 유통망을 갖고 있다. 이란의 의약품 시장은 2011년 기준 약 31억 달러 수준이며, 이 중 보툴리눔톡신 제제는 1000만 달러 규모다.

이종욱 대웅제약 대표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과 남미 진출 쾌거에 이어 중동지역인 이란의 제약사와도 연이어 수출 계약을 맺은 것은 나보타의 우수한 기술과 품질을 전 세계가 인정한 것”이라며 “고순도의 품질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함과 동시에 국내 발매 준비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대웅제약은 글로벌 헬스케어 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 해외 현지법인 및 공장 설립, 글로벌 브랜드 육성 등에 주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