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여드름과  여드름 흉터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특히 이른바 '~카더라' 통신을 맹신하는 비전문가들이 말하는 정보에 홀려 낭패를 보는 여드름 피해자들도 많다.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여드름에 좋지 않은 생활습관과 음식이라며 검증되지 않은 근거없는 정보를 올리고 이를 공유하는 사람들도 부지기수다.

과연 이런 내용들은 얼마나 신뢰할 수 있을까. 인터넷 상에서 육류나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면 여드름이 더 심해진다는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하지만 육류나 기름진 음식을 섭취한다고 피지분비가 많아지는 것은 아니다. 피지분비는 안드로겐 호르몬으로만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여드름 예방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 숙면,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중요하다.

사실 여드름은 안드로겐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분비가 왕성해지면 악화된다. 과도한 스트레스, 수면부족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또한 최근들어 화장품 및 헤어제품들이 여드름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도 여드름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여드름 치료는 피부과 전문의와 반드시 상담을 거쳐야 부작용을 피할수 있다. 즉 먹고 바르는 약을 처방 받은 한편 압출치료 및 스케일링이라 불리는 가벼운 필링으로 막힌 모공을 청소하고 이상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이다. 경우에 따라 피지선을 억제하는 레이저 및 광역동치료를 시행하기도 한다.

진료 중 환자들로부터 “왜 여드름은 치료를 해도 재발하나요?”라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 치료를 받지 않는 것이 낫다는 글들도 상당수에 이른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면 제때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여드름은 안드로겐 호르몬분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사춘기와 같이 안드로겐 호르몬 분비가 왕성한 시기에는 치료를 받아도 여드름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여드름을 유발하는 화장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치료를 해도 나아지지 않는다.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 정리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 우선 피부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치료와 함께 화장품에 대한 조언을 구하면 치료율이 높아질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발병 시 제때 치료를 받는 것이다. 여드름과 같이 심한 염증을 동반하는 피부 질환의 경우 염증 자체에 의해 흉터가 유발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장년층 환자들은 사우나에 가서 각질 제거를 하는 경우가 많다. 개인적으로 각질 제거는 피부보호막을 스스로 파괴하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각질이 일어난다는 것은 피부가 건조하다는 의미로 각질을 제거하기 위한 스크럽은 피부를 더 건조하게 만든다.

또한 각질제거를 하면 피부를 보호하는 보호막 역할을 하는 각질층의 손상이 더욱 악화되고, 외부로부터 여드름 유발 물질을 막아내지 못해 여드름이 심화된다.  따라서 각질제거는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드름 유발 물질이 없는 수분 크림(non comedogenic)을 잘 선택해 보습에 더 치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드름 혹은 여드름 흉터 치료에는 기간이 얼마나 걸릴까? 여드름 자체는 한 달 이내로 치료될 수 있다. 재발 방지를 위한 약물 치료는 그 이상 하기도 한다. 여드름 흉터는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 6개월 정도 소요된다.

마지막으로 여드름이나 여드름흉터 레이저 치료 후 관리 방법에 대한 질문이 많다. 프로폴리스 에센스 세럼과 같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피부를 쉬게 해주는 것이 좋을 지에 대한 궁금증이다. 실제로 프로폴리스가 맞지 않아 고생했다고 하는 사람도 있었다. 이에 대해 개인적으로 레이저 시술 후 세라마이드 성분을 포함한 피부 보습제를 잘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생각이다.

피부는 자신이 관심을 갖는 만큼 탄 있고 깨끗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박준홍 오월의아침 피부과  원장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대한 피부과학회 정회원, 대한 피부과의사회 정회원, 제7기 대한 피부과의사회 학술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