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과 퍼포먼스를 함께 갖춘 아베오, 크루즈, 트랙스

수입차 시장을 살펴보면 가끔 고개를 갸우뚱하게 하는 일이 생긴다. 가격을 낮추기 위해 기본 사양만 제공하고 고급사양은 모두 빼버리는 사례가 그렇다. 한국GM에서 선보인 터보 3인방은 이런 점에서 합격점을 주고 싶다. 가격은 낮추고 고급사양을 모두 겸비한 가격과 질에서 눈에띄기 때문이다. 수출에서도 한국GM의 실적을 견인하는 아베오를 비롯한 크루즈, 트랙스 등 터보3종의 면면을 살펴봤다.

한국GM의 터보 3종 승용라인업이 글로벌 소형차 시장을 석권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있다(사진제공=한국GM)

“아베오RS의 경쟁모델은 폭스바겐의 골프다”

2,000만원이 채 안되는 중가로 터보엔진을 탑재한 아베오가 3,000만원에 육박하는 골프와 경쟁한다면 얼핏 고개를 갸웃하게 된다. 아베오RS를 보지 못한 사람들은 아마도 “분명 모든 탑재된 스펙이 골프보다 현저히 떨어지겠지”라는 선입감을 가질만하다. 하지만 그 선입감은 바로 깨어진다. 가격만 쌀뿐 성능과 기능이 엇비슷하기 때문이다.

이런 자신감을 바탕으로 한국GM이 랠리스포츠 전용 터보엔진을 탑재한 터보 3종을 내세워 글로벌 소형차 부문의 시장공략에 나섰다. 다운사이징 엔진은 무엇보다 엔진 출력이 관건이다. 이번에 출시한 터보 3종도 GM의 글로벌 전략의 일환으로 탄생한 모델이다. 소형엔진에서 얼마나 큰 힘을 낼 수 있겠냐는 의문이 들지만 한국GM이 생산하는 아베오, 크루즈, 트랙스 등의 터보 3인방은 한번 타본 사람은 ‘이거 소형차 맞아!’라는 감탄사를 쏟아낸다.

올해 2월 가장먼저 시장에 선보인 트랙스는 국내에서는 지지부진한 판매실적을 기록하고 있지만 해외에선 주문이 밀려들어 물량을 제때 공급하지 못해 난리다. 트랙스는 9월 수출이 1만5481대를 기록해 모델별 순위 1위를 기록했다. 작년 12월부터 한국GM 부평공장에서 양산에 들어간 트랙스는 유럽은 ‘모카’, 미국은 ‘앙코르’ 등 해외지역별 각기 다른 이름으로 수출되고 있다.

트랙스는 국내 최초로 1.4리터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을 장착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으로 엔진과 차체 크기를 낮춤으로써 경쟁모델과 차별화했다. 엔진은 작지만 신형 터보엔진을 장착해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20.4kg·m의 성능과 복합연비 리터당 12.2㎞의 연비를 갖췄다.

2014년형 트랙스는 스포티하고 세련된 차량 스타일을 돋보이게 하는 어반 오렌지(Urban Orange) 외장 색상을 새로 선보인다. 1.4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의 경제성과 주행성능을 상징하는 터보(TURBO) 레터링을 적용해 다이내믹한 소형 SUV의 아이덴티티를 한층 강화했다.

또 기존의 블랙 및 브라운 인테리어에 더해 세련되고 밝은 톤의 실버 컬러 인테리어를 새로 도입해 한층 산뜻하고 개성 있는 실내 분위기를 연출했다.

2014년형 트랙스는 트렁크 적재화물을 가려주는 동시에 차량 후미에서 유입되는 소음을 차단하는 트렁크 커버를 채택해 정숙성과 인테리어 심미성을 동시에 향상시켰고 변속기 노브 주변부의 마감 소재를 업그레이드해 감성품질과 상품성을 개선했다.

한국GM의 야심작 소형SUV 트랙스가 쉐보레와 홀덴의 실적을 견인하고 있다(사진제공=한국GM)

크루즈, 준중형으로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준준형 크루즈에도 기존 1.6가솔린 엔진을 단종시키고 1.4리터 가솔린 터보엔진을 장착한 크루즈 터보를 출시됐다. 1.4리터 가솔린 터보엔진은 소형SUV 트랙스에 장착된 엔진이다.

1.4리터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을 장착한 크루즈 터보는 130 마력의 최대출력과 최대토크 20.4 kg.m의 성능을 자랑한다. 최신 터보 기술이 집약된 1.4리터 터보 엔진은 최첨단 산소 센서로 연료분사 제어를 연속적으로 최적화해 안정적 토크를 제공하며, 경량 고강성 크랭크를 적용해 강성은 유지하는 동시에 6% 감소한 중량으로 한층 강력한 출력을 선사해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경험을 선사한다.

중형 가솔린 엔진에 적용되어 온 더블 가변 밸브 타이밍(DCVCP: Double Continuous Variable Cam Phasing) 기술을 적용해 흡기와 배기 타이밍을 최적화해 엔진 효율을 향상시킨 동시에 배기가스 배출을 감소시켰다. 고효율 1.4 리터 에코텍(Ecotec) 엔진과 통합 설계된 터보차저는 기존 터보 엔진의 터보랙(Turbo lag) 현상을 최소화하고 엔진 응답성을 극대화했으며, 기존 1.8리터 가솔린 모델 대비 연간 최대 약 22만원의 자동차세 절감효과까지 볼 수 있다.

크루즈 터보에 장착된 차세대 Gen II 6단 자동변속기는 가변 솔레노이드(VFS: Variable Flow Solenoids) 제어와 초정밀 전자제어 시스템을 통해 향상된 변속 응답성과 완벽에 가까운 변속 타이밍을 구현해 부드러우면서도 경쾌하고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실현했다. 고효율 터보 엔진과의 조합으로 주행 및 변속 시 동력 손실을 최소화해 발진 및 추월 가속성능을 대폭 향상시켰으며, 실주행 연비를 개선해 운전의 재미와 경제성을 동시에 선사한다. (신연비 기준: 복합연비 12.6km/L, 고속주행연비 14.7km/L, 도심주행연비 11.2 km/L).

크루즈 터보는 동급최초로 주행 사각지대 내의 차량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SBZA: Side Blind Zone Alert)을 채택해 한층 더 역동적인 주행성능과 어울리는 첨단 안전 사양을 제공한다.

아베오RS, 골프 “나와라 한판 붙자”

아베오가 터보엔진을 장착하고 글로벌 소형차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사진제공=한국GM)

골프와 비슷한 디자인의 아베오RS가 주목을 받고 있다. 아베오가 핫해치 스타일을 갖추고 있어 해치백의 완성인 골프와 경쟁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한국GM도 내외관 디자인뿐만 아니라 성능면에서 월등한 RS 퍼포먼스 패키지를 대폭 적용해 드라이빙 매니아층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아베오RS는 댐퍼 튜닝을 통해 기존 대비 10mm 낮춰진 퍼포먼스 서스펜션을 기반으로 차체 무게중심을 낮춰 파워풀하면서도 안정적인 코너링을 지원함과 동시에 견고하고 안정감 있는 소형 해치백 디자인을 완성했다.

아베오는 배기량에 있어서는 1600cc인 골프보다 낮은 1400cc의 엔진을 얹고 있지만 출력은 골프가 105ps/rpm인데 반해 아베오가 130ps/rpm이다. 랠리스포츠 전용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출발 가속력이 좋다. 실제 100미터까지의 제로백에서도 골프가 10.7초이지만 아베오는 9.5초로 빠르다. 다만 가솔린 엔진이어서 연비는 현저히 떨어진다. 골프가 리터당 18.9km인데 반해 아베오는 12.6km에 불과하다. 연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낮은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모든 사양에서 골프를 능가한다.

문제는 골프와의 경쟁이 한국에서만이 아니라는 점에 있다. 경쟁의 주 무대가 북미시장을 비롯해 유럽, 중동, 아프리카 등지에서 본격화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미국에서 소닉이라는 다른 이름을 가지고 시장에서 골프를 크게 앞지르고 있는 아베오가 유럽을 비롯한 다른 시장에서도 또 다른 이름으로 경쟁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품격 있는 젯블랙(Jet black) 색상으로 통일성 있게 디자인된 아베오RS의 내부는 붉은색 RS 자수로고와 스티치로 장식된 스웨이드 재질의 스포츠 버킷 시트, 레이스카의 영감을 이어받은 D컷 스타일 스티어링 휠, RS 전용 계기판 그래픽과 센터페시아 디자인, 토글 쉬프트(Toggle shift)를 포함한 스포츠 스타일 기어 노브(Gear shift knob), 알루미늄 재질의 스포츠 페달, 고급감을 더한 RS 플로어매트 등 눈길을 잡아 끄는 화려한 디테일로 개성있고 독창적인 RS 패키지를 완성한다.

1.4리터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을 장착한 아베오RS는 130 마력의 최대출력과 3,500rpm에서 구현되는 풍부한 최대토크(20.4 kg.m)를 바탕으로 날렵하고 스포티한 소형 해치백에 어울리는 운동성능을 제공한다.

더블 가변 밸브 타이밍(DCVCP: Double Continuous Variable Cam Phasing) 기술을 적용해 흡기 및 배기 타이밍을 최적화한 고효율 1.4 리터 에코텍(Ecotec) 엔진은 통합 설계된 터보차저 시스템과 어울려 터보랙(Turbo lag) 현상을 최소화하고 엔진 응답성을 극대화했다.

RS 모델 전용 차세대 Gen II 6단 자동변속기는 가변 솔레노이드(VFS: Variable Flow Solenoids) 제어와 초정밀 전자제어 시스템을 통해 향상된 변속 타이밍을 구현함과 동시에 퍼포먼스 기어비로 경쾌하고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실현했다. 아베오RS는 후방 카메라 기능을 탑재한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쉐보레 마이링크(MyLink)와 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과 통합형 차체 자세 제어(Electronic Stability Control)를 기본으로 채택해 노면상황 및 적재중량에 최적화된 제동력과 안전성까지 보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