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안과 재복을 상징하는 8,9 번호가 많은 차량번호판이 고가에 거래가 된다.


중국의 차량 번호판에는 중국을 읽을 수 있는 키워드가 숨겨져 있다. 차량 번호판에 대한 사전 지식만 있다면 중국인이 어떤 사고구조를 가지고 있고 또 어떤 특성이 있는지를 엿볼 수 있다.

중국의 차량번호판은 크게 4가지 색깔로 분류된다.
▲ 대형 민간차량은 황색 ▲ 소형 민간차량은 청색 ▲ 무장경찰전용차량은 흰색바탕번호판에 붉은 글씨로 WJ라고 적힌 번호판 ▲ 외국인 차량은 검은색 번호판(2007년 11월 등록차량부터 외국인 번호판도 청색으로 통일됨)을 사용한다. 군용차량의 경우 흰색바탕에 軍, 空(공군), 海(해군) 등의 표식을 사용한다.

북경 이외의 지역에서는 흔히 볼 수는 없지만 국무원(중앙정부)에서 사용하는 ‘國A’ 로 시작하는 차량번호가 있다.

현지 중국인들에 따르면 특수차량번호판은 주로 국가 지도자 또는 군 고위 장성의 차량일 가능성이 높아 접근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이를 엿볼 수 있는 일화 한 토막.
과거 어느 나라 총영사관 차량이 오지 출장에 사용된 적이 있었다. 처음 보는 번호판을 이상하게 여긴 시골 공안(경찰)이 차량이동을 제지하며 ‘영(領)’이 무슨 의미인지 물었다.

질문에 답한 운전자의 말이 걸작이다. 운전자는 오히려 공안에게 “국가공무원이 영도(국가지도자의 중국식 표현-領導)의 영(領)자를 모르는가”라고 반문했다. 공안은 놀라 차량이 시야에서 사라질 때까지 부동자세로 거수경례를 한 적이 있었다.

중국인들에게 차량번호판의 의미는 크다. 숫자에 집작을 보이는 특성상 8,9가 많은 번호판이 고가에 팔리기도 한다.

8은 재물을 상징하고, 9는 영원함을 뜻한다. 이 두 숫자를 기본으로 하여 다른 숫자들의 발음을 적절히 조합하여 중국인들은 다양한 의미를 가진 번호판들을 만들어 낸다.

예를 들어 京A 01788는 要起發發의 발음과 흡사하여 ‘부자가 되고 싶다’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 99988는 久久久發發의 발음과 흡사하여, ‘영원히 큰 재물을 번다’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반대로 많은 경우에 있어 죽음을 암시하는 4(死), 재산이 소멸되어 버리는 3(散) 등의 숫자는 될 수 있으면 사용을 피하려고 한다.

중국인들은 권력층의 번호판을 모방하려는 심리도 갖고 있다.
요녕성 대련(遼B)에서 가장 큰 권력을 가진 곳은 대련시 공산당 위원회, 대련시 인민정부다. 이런 권력서열을 반영한 것일까?

대련시 차량번호판의 시작인 B 00001부터 B00050까지는 시 공산당위원회에 배정된다. 51부터 100까지는 시 인민정부가 업무용차량으로 사용한다. 일반인들은 해당 번호와 비슷한 차량번호판을 구하려고 노력한다.

경찰의 불심검문 등 각종 통제행위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일반차량들이 추월 및 끼어들기를 잘 하지 않는 등의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보니 일반인들은 자신의 차량번호가 정부기관의 번호와 비슷한 배열 또는 조합을 가지기를 희망한다.

아래의 번호판들은, 운전 중 주위 자동차 번호판을 흘깃 보게 된다면 모두 정부기관의 번호판과 유사하게 보인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착각하기 쉬운 번호 배열 들>
●B QQ001 ●B DD001 →●B 00001
●B BB088 ●B 0RR88 →●B 00088

윤선민 다렌KBC 과장

이들 알파벳은 숫자와 상당히 비슷한 형태를 갖추고 있다.
다시 말해서 Q, B, D 등 숫자와 비슷한 알파벳을 최대한 조합하여 최대한 0 또는 8과 근접한 모양으로 본인의 차량번호를 꾸미고 싶어 하는 중국인들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

이런 중국인들의 습관과 사고방식을 알고 있다면 중국비즈니스에서 작으나마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