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지방정부 부채 불안 해소에 나선다. 중국 중앙정부는 일부 지방정부 산하 공기업에 부채 상환을 위한 단기채권 발행을 허용할 계획이라고 2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지방정부 부채는 중국 경제를 위협하는 가장 큰 리스크 중 하나다. 왕즈하오 스탠다드차티드은행 중화권 연구원은 10일 ‘증권시장 주간보고’ 보고서를 통해 올 상반기까지 중국 지방정부 부채는 21조9000억위안에 달하며, 여기에 다른 이자 비용까지 감안하면 채무 규모는 최대 24조4000억위안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과도한 지방정부 부채로 단기 금리가 급등해 중국 금융시장의 불안이 증폭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금융당국은 지방정부의 단기자금 조달 규모 확대를 승인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중국 금융당국은 최고 신용등급인 AAA를 부여받은 국유기업과 등급이 AA 또는 그 이상인 지방정부투자기관(LGFV)이 통상적으로 270일이 만기인 단기채를 발행해 부채를 차환할 수 있도록 했다. 앞서 중국 정부는 지난 2010년 12월 이와 비슷한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실시한 바 있다. 그러나 당시 대상은 철도부와 중앙정부가 직접 통제하는 페트로차이나와 차이나텔레콤 등 대형 국영기업 9곳으로 제한됐다.

국제금융센터 ‏@KCIF

美 노동부가 발표한 9월 비농업 고용이 예상치를 하회함에 따라, 고용 회복세 부진 및 정부폐쇄의 영향으로 하반기 경제성장률은 예상보다 낮아질 것으로 보이며, QE 축소는 내년으로 연기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감독원 ‏@fss_news

(WSJ)In china, A move to help with debt pile. 中, 지방정부 단기채권 발행 허용-중국 지방정부 부채규모가 급속 증가함에 따라 채무불이행 우려가 점점 커져 지방정부에 단기채권 발행을 허용키로 결정

신한은행 금융공학센터 ‏@ShinhanFE

월말이 다가오면서 네고 물량에 대한 공급 압박은 여전하고 외국인의 순매수세도 이어지고 있어 수급상 여전히 공급 우위를 보는 점은 상단을 제한 할 것으로 보여 1050원대 후반을 중심으로 한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기획재정부 ‏@mosfkorea

오는 12월 중에 발표할 4차 투자활성화 대책에 의료산업과 관련한 제도개선 과제가 포함될 예정입니다.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어제 충북 오송생명과학단지를 방문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현대증권 리서치센터 ‏@QnA_Research

9월 미 고용, 유동성 장세 연장 가능성 시사. 9월 미 고용시장은 액면상 위헙자산 선호를 강화시키는 요인이지만, 위험자산 측면에서도 유동성 장세를 연장시킨다는 점에서 부정적이지 않아 보인다.

금주의 인기 검색어

보험

외국인 순매수

이재현

하우스푸어

삼성전자

중국부채

양적완화

환율

효성

실적 발표

분기 어닝(실적 발표) 시즌이 시작됐지만 LG전자·포스코·대한항공 등 국내 주요 기업들은 전반적으로 초라한 성적표를 공개했다. 2분기 연속 사상 최대 실적을 거둔 삼성전자를 빼곤 대다수 기업의 수익성이 뒷걸음질하는 형국이다. 향후 전망도 불길하다. 무엇보다 연중 최저치로 떨어진 원-달러 환율 기조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여 수출이 주력인 대다수 기업들의 발목을 잡을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LG전자의 경우, 올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 분기에 비해 모두 하락했다. 포스코도 4분기 연속으로 영업이익이 1조원을 밑돌아 ‘1조 클럽’ 재진입에 실패했다.

금주의 말말말

마이크로소프트가 3분기에 예상보다 좋은 실적을 거둬 주가 상승. 월스트리트 예상(주당 54센트)보다 많은 주당 62센트 이익. 매출도 예상보다 7억달러 많은 185억달러. 광파리_IT 이야기 ‏@kwang82

→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의 3분기 매출과 수익이 모두 예상을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현지시간) 장 마감 후 회계연도 1분기 실적을 발표한 MS의 순이익은 52억4000만달러, 주당 62센트로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 45억달러 주당 53센트 기록을 상회한 것이다.

애플의 무료 가격 정책이 마이크로소프트에 미치는 영향. 윈도우 업그레이드 가격과 오피스 가격이나 시대 상황과 시대 정서에 맞게 현실화해주기를... 이찬진 ‏@chanjin

→애플은 그동안 OS X 업그레이드에 20~30달러 정도 받아왔지만 이번엔 무료로 배포하기로 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같은 역할을 하는 iWork도 앞으로 아이패드나 맥을 사는 사람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정부와 한은이 어제 5년 만에 외환시장에 공동 개입해 환율을 10분 만에 8원 올려놓았다. 1960년대240원이었고, 2008년 초까지 환율 920원이었는데, 1160원에도 수출 못하면 그게 경쟁력이 있는 건가. 제발 국민들 그만 착취하길. 선대인 ‏@kennedian3

→ 원-달러 환율이 달러당 1050원선을 위협하자 마침내 24일 외환당국이 강도 높은 개입에 나섰다. 공기업의 해외자금 조달 시기 조정 방침과 함께 시장 개입에 나서 환율을 단숨에 1060원 선으로 올려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