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회가 부채한도 조정 시한을 몇 시간 앞둔 지난 16일 밤(현지시간) 2014 회계연도 예산안과 부채한도 증액안을 통과시켰다. 국가부채 한도는 내년 2월 7일까지 한시적으로 증액해 재무부 국채 상환 등에 문제가 없도록 했고 16일째 폐쇄 상태인 연방정부는 내년 1월 15일까지 역시 한시적으로 정상화됐다. 또한 공화당이 문제 삼았던 건강보험개혁법안 ‘오바마케어’ 예산은 건드리지 않았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법안을 서명하는 자리에서 “다음에는 마감 직전(the 11th hour)에 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오바마의 말처럼 이번 예산안 및 부채한도 증액안은 미봉책에 불과하기 때문에 올해 말이나 내년 초 지금과 똑같은 상황이 재연될 수 있다. 그때까지 대통령과 여야가 정부 재정 규모나 주요 정책 방향에 합의해야 하는데 상황이 녹록지 않다. 공화당 지도부는 이번엔 졌지만 다음엔 양보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고, 오바마 또한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을 것으로 전망돼 미국 정치권은 3개월 뒤 또다시 재정 문제로 격돌할 것으로 보인다.

국제금융센터 ‏@KCIF

IIF는 3분기 중 크게 둔화된 신흥국 자금유입이 4분기 들어 전반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지만, 거시경제여건 변화에 따른 신흥국 자금유입 변동성 확대와 신흥국 간 자금유입 차별화 양상에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금융감독원 ‏@fss_news

‘2013년 3분기 ABS 발행총액 11.5조원...지난해보다 3.4% 줄어.’ 2013년 3분기 자산유동화증권(ABS) 발행총액은 작년 같은 분기에 비해 3.4% 감소했습니다.

신한은행 금융공학센터 ‏@ShinhanFE

미국 상원에서 부채한도 증액 협상 관련 합의안이 도출되면서 대외 불확실성이 완화되었으나 타결에 대한 기대감이 환율시장에 선반영되어 추가 하락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됨.

현대증권 리서치센터 ‏@QnA_Research

미 정치권이 단기 미봉책을 통해 연방정부 셧다운 및 디폴트 공포를 해소했다. 미 상원은 2014년 1월 15일까지 현재 수준에서 예산을 집행할 수 있게 하고, 국가부채도 상한을 새로 정하지 않고 긴급조치를 통해 2014년 2월 7일까지 증액하는 방안에 합의했다. 단기적인 안도감 확산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제부터는 경기흐름이 다시 관건이다.

기획재정부 ‏@mosfkorea

미국 정부의 셧다운, 디폴트 협상이 사실상 타결됐다는 소식이 있었는데요, 코스피가 17일 오전 개장 직후 급등해 2050선을 돌파했습니다.

한국무역협회 KITA ‏@kita_net

[한국무역협회] 獨 총선 메르켈 승리로 EU 경제 회복 노력 가속화, 우리 수출 확대 기회 삼아야. 한국무역협회는 최근 발간한 <Trade Focus> 36회를 바탕으로 국내외 무역 관련 최신 이슈와 동향을 살펴본다.

 

금주 인기 검색어

국정감사

동양그룹

불완전판매

셧다운

대우조선해양

효성그룹

사모펀드

카드 수수료

신도시

CMA

대우조선해양 전∙현직 임직원들이 조직적으로 협력업체 직원들에게 수십억원대의 금품을 받아온 사실이 드러났다. 울산지검 특수부(부장 최창호)는 대우조선해양의 납품 비리와 관련해 이 회사와 관련 협력업체 임직원 등 17명을 구속하고 13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15일 밝혔다. 울산지검 최창호 특수부장은 “대우조선의 납품비리 형태를 보면 마치 납품업체를 하인 부리듯 했다”며 수사결과 대우조선 임직원들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납품업체에 상식을 벗어나는 무리한 요구를 해왔다”고 설명했다. 구속기소된 임직원은 상무이사를 비롯한 임원 4명과 부·차장급 6명, 대리 1명 등이며, 불구속 기소된 임직원은 임원 2명과 부장급 1명이다.

삼성동 메가박스 앞 갤럭시 전시장에서 갤럭시 기어를 유심히 써본 결론. 갤럭시 기어는 Smart한 ‘Watch’가 아니고 Watch 기능도 있고 모양도 Watch인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Gear(Gadget)’다. 그래서 자주 충전해야만 하는 거고. 이찬진 ‏@chanjin

→ 삼성전자가 웨어러블(입는) 기기 시대 개막을 알리는 스마트워치 ‘갤럭시 기어’를 출시한 뒤 이 제품은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서 단연 화제의 중심이 되고 있다. 출시 직후 지금까지도 갤럭시 기어는 시장에서 연일 호평과 혹평을 동시에 받고 있다.

인텔이 ‘하스웰’ 후속 5세대 프로세서 ‘브로드웰’ 생산을 내년 초로 연기했다고 시넷이 보도. 수율이 만족스런 수준까지 오르지 않아 3개월 정도 늦춘다고. 광파리_IT 이야기 ‏@kwang82

→ 16일(현지시간) 시넷(CNET)에 따르면 인텔은 하스웰의 후속 제품인 5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브로드웰’이 기술적 문제로 3개월 정도 생산이 지연돼 내년 1분기까진 생산을 시작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난 15일에 있었던 3분기 실적발표에서 밝혔다.

삼성의 노조무력화 행태가 공식확인됐습니다. 부당노동행위도 모자라 ‘100과사전’이란 이름으로 직원들 사생활까지 침해했습니다. 국회차원의 엄중한 감사가 필요합니다. 이건희 회장을 국감증인으로 채택해야 합니다. 심상정 ‏@sangjungsim

→ 노사정위원회 등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린 지난 17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삼성그룹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1시간 만에 정회되는 사태를 빚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