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지수가 2000선을 넘나들고 있다. 지난 5월 31일 2001.05를 기록한 이후 2000선에 든 것은 4개월 만이다. 장장 4개월 동안 양적완화 축소 발언 후폭풍에 장세는 흔들거려 투자자들의 마음은 까맣게 타들어갔다. 2000선을 돌파한 지금, 하반기 주식시장을 안전하다고 판단해도 될까. 재테크 시장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금융사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추천할 수 있는 재테크 상품을 연속 시리즈로 소개한다. 네 번째로 국내 대표 증권사인 우리투자증권이 제안하는 재테크 전략과 상품을 집중 조명한다.

신현호 우리투자증권
미래상품발굴단 팀장

하반기 주식시장은 회복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현실적으로 낙관적인 미래 예측과 선진국 증시의 괴리가 있었고, 밸류에이션 측면에서 바닥을 쳤지만 2000선을 넘어선 것은 국내 시장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과정의 호신호이기 때문이다.

외국인 투자자의 강한 매수세가 2000선 안착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11일 하루 동안 외국인은 유가증권시장에서 6816억원어치를 순매수했다. 외국인은 지난달 23일 이후 이날까지 14거래일 동안 총 5조2276억원어치를 순매수했다. 이 같은 외국인 릴레이 매수세는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자산 리밸런싱을 유도해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했다.

9월 FOMC에서 당분간 양적완화를 유지하기로 했지만, 그동안 투자자들은 어려운 시간을 보냈고,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았기에 여전히 조심스러운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한 중위험 중수익 상품에의 중장기적인 투자가 하반기 트렌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신현호 우리투자증권 미래상품발굴단 팀장에게 트렌드에 기초한, 우리투자증권만의 ‘전략적인’ 투자 비법을 들어봤다.

백세시대플러스인컴랩, ‘히트앤드런’ 전략으로 선방

백세시대플러스인컴랩은 장시간 주식시장에서의 통계치를 철저히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탄생한 중위험 중수익 상품이다. 총 자금의 70%를 글로벌 하이일드 채권에 투자하고, 30%는 국내 주식, ETF(지수연동형펀드) 등에 투자하는 구조이다.

주식, ETF에 투자하는 30%는 히트앤드런(Hit and Run) 전략으로 투자된다. 히트앤드런 전략은 ‘주식 통계치 분석해보니 월말에 주식 가격이 높아졌다’는 월말 효과를 노리는 것이다. 주로 월말에 월급을 받는 일반 투자자들이 말일 3~4일 전에 투자량을 늘리는 현상에 기초했다.

해당 전략으로 투자한 기존 상품들의 성과는 괄목할 만하다. 6~7년 동안 두 자릿수 수익률을 거뒀다. 우리투자증권이 올해 3월에 출시한 백세시대플러스인컴랩은 채권 투자 부문에서 연 6% 분배금을 일정하게 지급받고, 주식 투자 수익은 플러스 알파로 받게 된다.

현재 채권은 기준 금리가 인상돼 평가손익이 발생했지만 6개월 동안 주식 투자에서 2% 수익을 보고 있다. 신 팀장은 “기대만큼 높은 수익은 아니지만, 1년 이상 장기적으로 보면 월 6%의 수익이 날 것으로 보고 있다. 금리 상승기에 선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인베스터랩, 분할매수 전략을 트레이딩 툴로

전문가와 투자자 간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분할 매수 전략으로 유연성을 강화한 스마트인베스터랩도 눈여겨볼 만하다. ‘분할매수 전략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내겠다’는 콘셉트로, 고객이 원하는 지수대와 매수·매도량을 미리 설정해놓고 투자하되, 실시간 투자 상담으로 전략을 보완해나가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예를 들어 A씨는 ‘코스피지수 2000선 이상이면 보유 주식의 13%를 매도, 1800선 이하이면 보유 주식의 15% 매수’라는 기준선을 미리 확정해놓고, 세부적인 투자 전략은 PB 혹은 지점과 상의해 변경할 수 있는 것이다. 어느 정도 수익이 나면 일시에 환매한다.

증권사에서 PB를 통해 간간히 행해지던 분할매수 전략을 트레이딩 툴로 정형화한 것은 우리투자증권이 처음이다. 스마트인베스터랩은 박스권 장세에서도 연 기준 6% 수익을 내고 있다. 매매 수수료는 안 내고 랩 피(Wrap Fee)만 지불해 투자자들의 부담도 줄어들었다.

사진 출처: 이미화 사진기자

수급연계ETF가격분할랩, ‘외국인 수급량’을 투자 시그널로

외국인 수급량을 정량적으로 분석해 투자 시점을 결정하는 수급연계ETF가격분할랩도 연내 출시될 예정이다. 이번 코스피지수 2000선 진입이 외국인 파워에 기인했던 것처럼, 시장 등락의 키는 외국인 수급량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상품은 시장 펀더멘털을 제외하고 단순하게 외국인 수급만 보고 시그널을 판단한다.

해당 상품 구상에는 다양한 조사 결과가 바탕이 됐다. 우리투자증권은 그동안 외국인 수급과 기관 수급 연계점을 파악하거나 시장 펀더멘털을 계산했었지만 외국인 수급량이 투자에의 가장 정확한 지표가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투자자도 간단하게 시장 상황을 예측하고, 투자 시점을 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수급연계ETF가격분할랩은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중위험 중수익 성향의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1년 기준, 외국인 수급량에 대한 시그널을 어느 정도로 설정할지는 고객의 투자 성향에 따라 분류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공격적인 성향의 투자자라면 2~3거래일 동안 외국인 매수세가 이어지면 투자 적기로 판단하고, 보수적인 성향의 투자자는 릴레이 매수 기간을 길게 보는 것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브라질채권이 답이다

이제 글로벌 시장으로 눈을 돌려보자. 미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 있고, 중국은 회복기에 들어섰다. 하지만 글로벌 채권 시장은 금리 인상세 지속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는 매력적이지 않다. 양적완화 축소 이슈 때문에라도 금리는 오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인도, 인도네시아는 경상수지 적자가 좋지 않기 때문에 늘 불안불안하다. 이런 상황에서 안정적인 채권 투자처로 떠오르는 곳은 브라질이다.

브라질은 대표적인 이머징마켓으로 양적완화 축소의 후폭풍을 맞았지만 미국 등 선진국이나 다른 이머징마켓에 비해 높은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경제가 좋아지는 속도는 더디지만 신용 등급이 투자 적격 등급 밑으로 내려갈 가능성은 적고, 토빈세 폐지 혜택과 12~13%를 초과하는 채권 수익률이 매력적이다. 브라질의 잠재력을 생각할 때 중위험 단기 할인채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해볼 만한다.

신 팀장은 “브라질 국채의 환차손 즉, 헤알화 대비 원화의 환율 변동은 불안 요소로 작용하지만 원화 대비 헤알화 가치가 떨어져 환헷지 수요가 많지 않고, 높은 수익률이 손실을 메꿔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헤알화/원 환율이 470 초반까지 떨어졌고, 환율에 대한 브라질 정부의 공식적인 방어시점에 도달해 투자 적기로 판단된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