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과 경총이 복수노조와 전임자 문제 해결을 위해 막바지 협상에 나섰으나 상황은 갈수록 꼬여만 가고 있다.

특히 한국노총은 최근 민주노총과 연대 투쟁의 틀을 깨면서까지 재계와 협상에 나섰으나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한 탓에 내분 조짐까지 일고 있다.

지난 1일 화학노련에 이어 2일 공공연맹 및 금속노련 산하 시도지역본부 등에서 지도부를 비판하는 성명이 잇따랐던 것.

이에 따라 한국노총은 지난 3일 오후 산별노조 위원장 등이 참석하는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경영자총협회와의 협상 최종 결렬 여부와 12월 총파업 강행 선언 여부 등을 논의했다.

하지만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한국노총은 “진전이 없는 협상을 더 이상 계속할 수 없다”며 “협상 중단과 함께 한나라당과 연대 파기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지난달 30일 장석춘 위원장이 ‘복수노조 시행’을 포기하면서까지 정부와 여당, 사측과의 4자 회담에 참여했으나 실리도 명분도 얻지 못했다고 판단하고 있는 상황. 따라서 한국노총 내부에서는 ‘장 위원장이 한나라당에 속았다’는 말까지 나돌고 있다.

어찌됐건 한국노총은 오는 1월 시행 예정인 노조법에서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조항을 삭제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시행하지 않는 대신 노조가 전임자 임금을 스스로 부담할 수 있도록 자립방안을 마련하겠으니 준비기간을 달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또 경총 입장에서는 복수노조 유예 부분에서 어느 정도 합의를 이끌어내며 삼성과 LG그룹 등을 만족시켰으나 전임자 임금이 문제다.

현대차그룹이 경총을 탈퇴하기로 한 만큼 경총이 전임자 임금지급 문제를 두고 한국노총과 협상할 수 있는 운신의 폭도 크게 좁아졌다. 노사 양측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것에서 더 나아가 입장차가 더욱 벌어지는 셈이다.

김진욱 기자 action@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