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어머니가 묻습니다. “아이가 어려서는 공부를 잘 했어요. 그런데 학년이 올라가면서 노력을 하는 것 같은데 성적은 안 좋아요. 왜 그런가요?”

많은 어머님들이 이런 문제로 고민을 합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은 학습체력이 떨어진 데 원인이 있습니다.

학습체력이 떨어지다 보니 어느 선까지는 그런대로 버틸 수 있었는데 학년이 올라가고 수준이 높아질수록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한계에 다다른 것이죠. 따라서 해답은 단순합니다.

학습체력을 키우면 됩니다. 하지만 어머님들은 학습체력을 키울 생각은 안 하고 무작정 더 비싼 돈을 내면서 학원이나 과외선생을 찾아다닙니다.

아무리 그래봐야 학습체력이 바닥이 났기 때문에 결과는 같습니다. 이럴 경우 여유를 갖고 학습체력을 키우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학습체력은 어떻게 키울 수 있는 것일까요? 두뇌 활성화 훈련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두뇌를 활성화하면 학습을 담당하는 능력이 커집니다.

좌뇌는 몸의 오른쪽을, 우뇌는 몸의 왼쪽을 맡고 있습니다. 오른손을 움직일 때는 손과 반대쪽에 있는 좌뇌에서 오른손으로 명령이 내려집니다.

따라서 뇌출혈이나 사고로 뇌를 다치면 사고가 난 뇌의 반대쪽 몸에 이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지요. 좌뇌는 언어뇌라고도 하며 언어중추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좌뇌가 발달하면 언어 구사 능력, 문자나 숫자, 기호의 이해, 조리에 맞는 사고 등 분석적이고 논리적이며 합리적인 능력이 뛰어나게 되지요.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좌뇌를 많이 개발하게 됩니다.

우뇌는 이미지 뇌라고도 하며 그림이나 음악 감상, 스포츠 활동 등 단숨에 상황을 파악하는 직관과 같은 감각적인 분야를 담당합니다.

또한 우뇌의 패턴인식능력은 기억을 이미지화하여 머릿속에 파일 형태로 저장해서 필요할 때 꺼내 쓰는 능력을 말합니다.

아기가 부모와 남을 구별할 수 있는 것이 이 능력 때문입니다. 공간인식능력은 사물의 공간적 위치를 판단하고 행동을 계획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렇게 좌뇌와 우뇌가 하는 일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학습계열인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분야는 좌뇌가 담당하는 반면에 예체능 계열인 미술, 체육, 음악 분야는 우뇌가 담당합니다.

그러나 좌뇌는 언어뇌, 우뇌는 이미지 뇌로서 서로 정보를 교환하면서 공동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두뇌 활성화란 좌뇌와 우뇌를 각각 개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양쪽 뇌가 함께 소통하며 균형 있게 활성화되게끔 훈련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야만 고도의 판단력이나 창조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두뇌를 사용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만들고, 그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단, 이때 좌뇌 활용을 위한 문제 상황 및 해결, 우뇌 활용을 위한 문제 상황 및 해결, 좌·우뇌 동시 활용을 위한 문제 상황 및 해결 등의 연습을 고루고루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해볼까요? 좌뇌 활용의 경우에는 보다 손쉽게 할 수 있는 것으로는 오른쪽 신체구조를 활용한 놀이가 있습니다.

오른쪽 신체구조의 활성화는 좌뇌의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것에 익숙해지면 언어, 논리, 수리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우뇌 활용의 경우에는 그것에 익숙해지면 손짓, 몸짓을 활용한 놀이를 하거나 이미지 연상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것은 양 두뇌를 서로 소통시키는 능력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양 두뇌를 서로 소통시키면서 동시에 활성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손쉽게는 몸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 신체구조와 오른쪽 신체구조를 동시에 사용하는 놀이가 있을 것입니다.

또 서로 다른 능력을 동시에 활용하는 놀이도 있을 것입니다. 3, 6, 9 놀이나 구구단 외기 놀이가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좀 더 발전된 것이라면 구구단을 입으로가 아니라 머릿속에 숫자를 띄우면서 하는 놀이를 들 수 있습니다.

함께 풀어보는 문제해결능력 향상 퍼즐
제시되는 조건에 유념하여 빈칸에 들어갈 숫자를 채워 넣으세요.


조건 1 1, 2, 3… 9까지의 숫자만 사용할 수 있다.
조건 2 각 줄과 열에 들어갈 숫자는 1, 2, 3… 9까지의 숫자 중 한 숫자만 사용할 수 있으며 반복 혹은 중복하여 사용할 수 없다.
조건 3 붉은색 사각형에서처럼 3×3의 칸에 들어갈 숫자는 1, 2, 3… 9까지의 숫자 중 한 숫자만 사용할 수 있으며 반복 혹은 중복하여 사용할 수 없다.

풀이
이 퍼즐은 일명 스도쿠라고 하는 퍼즐입니다. 이 퍼즐은 수리능력을 필요로 하는 퍼즐입니다. 이러한 스도쿠 풀이는 수리와 논리를 담당하는 좌뇌 기능 활성화에 효과적입니다. 기억력과 사고력을 관장하는 전두엽의 기능 활성화에 효과적입니다. 아이들에게 이 퍼즐을 활용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퍼즐을 풀기 위한 조건에 대해서 숙지시킵니다.
2. 퍼즐을 풀게 합니다.
3. 퍼즐을 풀고 난 후 어떤 방식으로 풀었는지를 설명하게 합니다.
4. 학습자의 퍼즐 풀이 설명을 듣고 난 후, 퍼즐 푸는 방법에 대해 알려줍니다.

이현·이진호 프로솔라연구소 공동대표 (rheeyhyu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