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고 간편하게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고 설치가 간편한 장점 때문에 인기를 끌고 있는 이동형 전기오븐이 조리 중 겉표면 온도의 지나친 상승으로 화상 유발 위험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 및 1372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접수된 전기오븐 온도상승 관련 위해사례 21건을 분석한 결과, ‘오븐 겉표면 뜨거움으로 인한 화상 또는 화상우려’가 57.1%(12건)로 가장 많았고 ‘스팀오븐 사용 중 스팀으로 인한 화상’이 23.8%(5건), ‘과열발생으로 부품 이상 또는 주변부 화재위험’이 19.0%(4건) 순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이동형 전기오븐은 작동 중에 움직일 수 있거나 무게가 18kg 미만인 비고정형 오븐을 말한다.

특히 이번 조사결과 오븐 겉표면이 뜨거워 화상을 입은 사례는 6건으로 이 가운데 4건(66.6%)이 안전에 취약한 2세 이하 유아에게 발생해 더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은 시중에 유통 중인 전기오븐 중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20±5ℓ급 이동형 7개 제품에 대한 겉표면 온도상승 시험을 실시한 것으로 7개 제품 중 5개(71%) 제품의 겉표면 온도가 UL(미국 보험협회 시험소) 기준치(재질에 따라 67℃~82℃이하)보다 높았고 이중 4개 제품의 전면 유리문은 기준온도(78℃이하)보다 약 2배 높은 150~171℃까지 상승해 접촉 시 화상을 입을 우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소비자원은 온도상승의 문제점을 공유하고 안전조치 방안마련을 촉구했고 제품의 겉표면 온도가 높았던 5개사 중 4개사가 수입 또는 생산중단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7개 제조사 모두 소비자가 화상위험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도안을 이용하거나 주의 문구를 확대하는 등 표시를 개선하기로 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결과를 토대로 이동형 전기오븐의 겉표면 온도상승에 대한 안전기준 마련을 기술표준원에 요청할 예정이다. 또한 가정에서 이동형 전기오븐을 사용할 때 유아의 손이 쉽게 닿지 않는 곳에 설치할 것과 작동 중에는 겉표면이 뜨거워지므로 피부와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