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많은 여성이 호감형 인상을 위해 치아미백과 치아 성형인 루미니어를 선호한다.

치료를 위해 내원한 여성들에게 물어보면, 긍정적인 이미지는 면접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언급하며 이를 만들기 위한 치아미백과 치아성형인 루미니어 또한 취업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고용시장 불안정을 등에 업고 긍정적인 이미지가 취업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열쇠로 부상한 것이다.

많은 구직자들이 취업하기도 어렵고 취업 후 승진을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이제 실력과 함께 호감을 줄 수 있는 미소를 가진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특히, 취업준비생과 전문직종에 종사하는 사람이 치아 성형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하는 치아성형으로는 루미니어와 라미네이트를 꼽을 수 있다.

루미니어와 라미네이트는 치아 모양의 세라믹 박편을 치아 표면에 부착시킴으로써 변형, 변색된 앞니를 정상적인 모습으로 복원하는 목적의 치료방법이다.

라미네이트의 장점은 삐뚤삐뚤한 치아와 앞니가 벌어졌거나 치아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은 경우 등 치아의 전반적인 배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특히 빠른 치료기간과 효과로 때문에 많은 사람이 선호하는 치료법으로 치아의 겉면을 살짝 깎아내고 특수 제작된 도자기 재질로 된 세라믹팁을 붙이는 시술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가 시리는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사례가 늘어 많은 사람이 라미네이트 보다 루미니어를 찾고 있다.

루미니어는 0.2㎜ 정도로 매우 얇아 0.5~0.7㎜ 두께의 특수 세라믹 팁을 붙여 치아에 손상을 주는 라미네이트보다 강도가 높다.

루미니어의 두께는 0.2㎜ 정도로 매우 얇은 반면 라미네이트는 0.5~0.7㎜ 두께로 루미니어에 비해 두껍다.

루미니어의 또 다른 장점은 치아 삭제량이 전혀 없거나 최소화다. 때문에 치료 후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이 시림 증상이 줄어들며 착색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도 영구 미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렇게 사회적으로 취업 준비생과 전문직종에 종사하는 사람이 루미니어를 선호하는 이유는 티 안나게 호감형 인상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약 10일 정도의 기간만 투자하면 빠른 시간 내에 가지런하고 완벽한 예쁜 모양의 치아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조건 외모 개선에만 목적을 두면 안된다.

근본적으로 루미니어와 라미네이트는 그 목적인 구강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치아가 바르게 되어야 저작작용을 통해 소화도 잘 시키고 발음도 정확할 수 있다.

이 밖에 외모도 개선된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자칫 본래의 목적은 희석된 채 무조건 외모개선에만 기대를 갖고 있는 현상은 스스로 또는 가족이 함께 의논 후 치료를 받아야 후회가 없이 만족감이 높다는 것을 잊지 말자.

Ⅰ정해웅 원장

전남대학교 치과대 졸업, 미국 UCLA Advanced Implantology Preceptorship, 현 UC강남치과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