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 미 FOMC 회의에서는 출구전략 일정 제시라는 쇼크는 없었다. 미 연준은 여전히 경기상황에 따라 채권 매입 규모를 확대 또는 축소할 수 있다는 기존 정책기조를 유지하며, 9월 양적완화 축소 우려를 완화시켰다. 이로써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월 850억달러 규모의 채권을 사들이는 3차 양적완화(QE3) 정책을 유지하고 기준금리를 0~0.25%로 제로(0)에 가깝게 유지하는 초저금리 기조를 이어가기로 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FOMC의 결정에 양적완화 축소 시점을 최대한 뒤로 미룰 것이라는 암시가 들어 있다고 진단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연준이 미국 경제 회복 흐름을 묘사하는 단어를 ‘moderate’에서 ‘modest’로 바꾼 것과 관련해 실질적으로 연준이 미국 경제 전망을 하향 조정(downgrade)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또한 양적완화에 대한 구체적인 시간표를 제시하지 못한 것도 미국 경제 회복에 대한 불안감이 반영된 결정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양적완화 축소 시점이 기존 9월에서 12월로 확 늦춰질 수 있다는 주장이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다.

국제금융센터 ‏@KCIF

연준은 7월 30일, 31일에 개최된 FOMC 회의에서 양적완화를 지속하고 제로금리를 상당기간 유지하는 등 기존 통화정책 유지를 재확인하였습니다.

현대증권 리서치센터 ‏@QnA_Research

연준은 양적완화 축소 일정을 제시하지 않은 가운데 비둘기파 성향을 유지했고, 2분기 실질GDP는 성장 내용상 하반기 완만한 회복 기대를 제시했다. 미국 3대 이벤트, 우리 금융시장에 긍정적 - 미 연준 비둘기 성향+하반기 경기회복 기대+고용회복 견조-> 한국에 유리

금융감독원 ‏@fss_news

오는 12월부터 은행지주회사에 바젤Ⅲ 자본규제 시행 #금감원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은행 자본규제 강화를 위한 국제적 논의결과 2013년부터 바젤Ⅲ 자본규제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신한은행 금융공학센터 ‏@ShinhanFE

금일 새벽 미 FOMC 성명서에서 출구전략에 대한 힌트가 언급되지 않고, 경기회복에 대한 평가 내용이 6월보다 소극적인 문구로 바뀜에 따라 글로벌 달러화가 하락세를 보였음. 그러나 미 2분기 GDP 속보치가 예상을 훌쩍 뛰어넘은 호조를 보임에 따라 9월 양적완화 축소 가능성에 대한 우려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미래에셋증권 리서치 ‏@mstock_research

미국 연준, 매달 850억달러 규모의 채권을 매입해온 3차 양적완화 정책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 또한 적절한 정책 조절 덕분에 경제 성장은 완만한 속도로 진전되고 실업률도 서서히 떨어지는 한편 중기 물가상승률은 2% 목표치에 부합하거나 이를 밑돌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

산업통상자원부 ‏@with_dabansa

산업부가 7월 수출입 동향을 발표했습니다. 7월 수출은 작년 같은 달 대비 2.6% 증가한 약 458억달러, 수입은 2.7% 증가한 약 431억달러로 무역수지는 약 27억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18개월 연속 무역수지 흑자 기록을 이어가게 됐네요!

한 주간 SNS 경제 검색어

전세대출

식탁물가

미국 경제 성장률

스마트카

깡통주택

채권가격

대출금리

버냉키

2차 전지

유로존

최근 3~4년 동안 전세금이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은행은 물론 캐피탈사·카드회사에 이르기까지 금융회사의 전세 대출금이 폭증세를 보이고 있다. 7월 말 현재 7개 시중은행(국민·우리·신한·하나·기업·외환·농협)의 전세 대출 잔액은 10조5000억원으로 2년 전인 2011년 7월 3조5000억원의 3배 수준으로 증가했다. 전세 대출이 급증한 것은 집값이 하락하면서 주택 수요자들이 전셋집으로 몰리고, 그 결과 전세금이 가파른 속도로 올랐기 때문이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6월 말 현재 전국 아파트 전세금은 2년 전보다 평균 11.9%, 서울은 10.1% 상승했다. 특히 서울 강서구·구로구 등 전세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했던 지역에서는 20% 이상 급등한 모습을 보였다.

이주의 말말말

삼성전자의 ‘스마트커버’와 LG전자의 ‘퀵윈도우 케이스’를 보고 든 생각. 삼성전자 갤럭시S4의 스마트커버를 보고 별것 아닌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정말 대단하다고 느꼈었는데 LG전자 G2의 퀵윈도우 케이스(인지 커버인지는 모르겠지만)도 대단하네요. 이찬진 ‏@chanjin

→우리나라 전자 산업을 이끌고 가는 두 회사인 삼성전자와 LG전자의 경쟁이 만들어내는 좋은 면을 느끼게 해주는 LG G2폰의 ‘퀵윈도우 케이스’. 3D 방식을 가지고 두 회사가 경쟁하던 모습도 그렇고 삼성이 3D 경쟁 프레임을 스마트로 바꾼 것도 그렇고 정말 두 회사가 있다는 것이 우리 나라에 좋은 역할을 하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왈트 모스버그의 크롬캐스트 리뷰: 집 안 기기들이 죄다 애플 제품이면 에어플레이가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나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겐 크롬캐스트가 훌륭한 제품

광파리_IT 이야기 ‏@kwang82

→ llThingsD의 유명 블로거인 왈트 모스버그가 크롬캐스트를 약 일주일 사용 후 자세한 리뷰를 올렸다. 그는 TV 2대와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윈도우즈 노트북, 맥 노트북을 이용해 테스트한 결과 모든 경우에 문제 없이 잘 작동했다고 전했다.

4대강 칠곡보 수문 2곳 균열, 대규모 누수 “강물이 폭포수처럼 펑펑 쏟아져”, 감사원 “부실 시공”jungkwon chin ‏@unheim

→낙동강에 세워진 8개 보 가운데 하나인 칠곡보의 수문 2곳에서 대규모 누수 사태가 발생, 보의 안전성에 심각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