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의 전기차  SM3 Z.E가 제주도서 폭발적인 인기를 나타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전국 최초로 전기차 보급사업 신청 접수를 마감한 결과 SM3 Z.E.가 총 487대의 신청 건수 중 307대를 차지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올 10월부터 국내 최초로 양산 및 판매에 들어가는 국내 유일의 준중형급 전기자동차.의 우수성을 소비자의 선택을 통해 입증해주는 결과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전국 최초로 지난 6월 27일부터 7월 26일까지 4주간 제주도 일반 도민을 대상으로 전기자동차 보급 사업 신청을 접수하였으며, 그 결과 총 487대가 접수됐다.

이미 7월 22일을 기준으로 전기차 신청 대수가 160대를 초과하자, 기업 수요를 3대에서 1대로 축소 유도했고, 신청 마감일의 경우 서류 미비로 시간을 못 맞춘 민원 수요까지 감안하면 실질적인 전기차 신청 수요는 500대를 넘어선 것으로 분석된다.

전국적으로 처음 실시되는 지자체의 민간 보급 사업 신청에서 이처럼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확인한 것은 것은 국내 전기차 시장 확대 가능성을 점쳐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직접 선택한 첫 번째 경쟁에서 SM3 Z.E.가 경쟁 차종 대비 월등히 우월한 점유율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더 큰 의미가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신청 접수자 중 국가유공자, 장애인, 다자녀가구 등에 대한 서류 검토 및 보완 작업을 마무리한 후 8월 중 전기차 보급대상자 공개추첨을 실시하고, 사업대상자 160명을 확정할 예정이다.

제주도에서의 전기차 표시가격은 SM Plus 기준 4500만원이지만 실제 구매가는 환경부 보조금 1500만원과 각 지자체의 별도 보조금의 추가 지원을 받게 되면 더욱 낮아지게 된다.

예를 들어 이번에 보급 사업 신청 접수를 마감한 제주특별자치도의 경우 환경부 보조금 1500만원에 지자체 보조금 800만원이 더해지면 동급 가솔린 차량과 동일한 1900만원대에 SM3 Z.E. 구입이 가능하고 800만원 상당의 완속 충전기까지 지원된다.

동급 가솔린 대비 연료비 6분의 1 수준으로 유지비 또한 저렴하다.

르노삼성자동차는 7월15일부터 국내 유일의 준중형급 전기자동차 SM3 Z.E.의 사전 예약판매를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도 르노삼성자동차는 SM3 Z.E. 사전 계약을 통해 최근 환경부가 발표한 10대 전기차 선도도시(제주, 서울, 대전, 광주, 창원, 영광, 당진, 포함, 안산, 춘천)를 중심으로 한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부응하고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계획이다. 

르노삼성자동차 윤동훈 전기차 마케팅 팀장은 “실제 시장 반응을 볼 수 있었던 이번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신청 접수 결과를 통해 SM3 Z.E.는 제품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 받게 되었다”며, “르노삼성자동차는 SM3 Z.E.를 통해 국내 전기자동차시장을 선도해 왔으며, 이미 제주특별자치도 내에 전기차 A/S 네트워크 구축도 완료하였다. 앞으로도 르노삼성자동차는 국내 시장의 전기차 보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