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로 심각해지는 환경오염 문제를 다룰 전문가가 필요해짐에 따라 환경기능사 자격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 폐기물관리법이 개정되면서 관련업체들은 의무적으로 환경기능사를 고용해야 한다. 이들은 각종 산업현장에서 상하수처리 관련 조작원, 소각로 관련 장치 조작원, 재활용관련 장치조작원 등으로 활동한다. 시험은 필기 네 과목과 실기로 구성된다.

 

◆ 환경기능사란?

인구 급증, 급격한 도시화, 산업구조의 고도화로 인해 오염물질이 대량으로 방출되고 있다. 환경오염이 가속화되면서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의 중요성, 사람들의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보건과 환경을 위협하는 요인들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숙련 기능 인력인 ‘환경기능사’ 자격증이 만들어졌다. 국가기술자격증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험을 실시한다.

생활하수나 공장에서 발생되는 산업폐기물을 정화하고 중성화하여 처리하기 위한 열교환기, 펌프, 압축기, 소각로 및 관련 장비를 조작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각종 산업현장에서 분야에 따라 상, 하수처리 관련 조작원, 소각로 관련 장치 조작원, 재활용관련 장치조작원 등으로 활동한다. 상하수처리 관련 조작원은 주로 물과 폐수를 깨끗하게 정화시키는 작업을 하고, 소각로 관련 장치조작원은 쓰레기와 기타 폐기물을 태워처리하는 소각로를 다룬다.  재활용관련 장치조작원은 음식쓰레기, 폐식용유 등을 처리하여 거름이나 비누 등을 생산하는 장치를 조작하는 작업을 한다.

특히 폐기물관리법이 개정되면서 이 자격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 7월 24일부터 연면적 2000㎡ 이상의 고물상(재활용업체), 폐기물 중간처리업(폐유, 폐비닐, 폐플라스틱, 폐타이어) 등은 환경기능사 1인 이상의 인력을 의무적으로 확보해야 한다. 또한 폐기물 중간 재활용과 최종 재활용 업체는 신고제에서 허가 대상으로 전환되면서 폐기물 관련업체마다 환경기능사 자격증을 소지한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외에 국가 차원에서도 환경 관리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상 하수처리 설비, 폐기물 처리와 관련된 환경 설비나 시설 등에 대한 투자 및 확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생물공학적 기법을 적용한 폐하수처리기술,폐페기물 무공해처리기술 등이 개발되고 있는 것이 그 대표적 예다. 환경오염의 감시, 오염된 하수처리 시설의 철저한 관리 및 운영도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시험정보

환경기능사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구성돼 있다.

필기시험은 대기오염방지(대기오염, 유해가스 처리, 집진, 연소) , 폐수처리(물의 특성 및 오염원, 물리적 처리, 화학적 처리, 생물학적 처리), 폐기물처리(폐기물 발생, 폐기물 중간처리, 폐기물 최종처리), 소음 및 진동방지(소음 진동발생 및 전파, 소음방지, 진동방지) 등 네 과목으로 구성된다. 각각 60분간 진행되며 네 과목 모두 객관식 4지선다형에 60문항이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통과다. 한 번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향후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실기시험은 환경오염공정 시험방법을 평가하며, 작업형으로 2시간동안 진행된다. 공정시험법에 따라 오염물질을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는지, 오염물질 처리시설물을 조작하고 관리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역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이다.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데, 필기시험은 1만1500원, 실기시험은 2만6100원이다. 20~30%대의 합격률을 유지하는 필기시험과 달리 실기시험의 합격률은 80~90%대로 비교적 높은 편이다.

올해 5회 시험은 오는 9월 27일부터 10월 4일까지 원서접수를 받아 10월 12일에 필기시험을 실시할 예정이다. 실기시험의 접수는 10월 28일부터 31일까지 받고, 시험은 11월 23일부터 12월 6일까지 진행한다.

 

◆ 자격증 취득 후 진로

환경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분뇨종말처리장, 하수처리장 및 오물의 수거·운반 등 전문용역업체와 환경오염 방지기기 제작·설치 및 시공업체, 화공, 제약, 도금, 염색식품 및 제지업체 등 각종 공장의 폐수처리 및 환경관리 부서에 진출할 수 있다.

또한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생물공학적 기법을 적용한 폐하수처리기술, 폐기물의 무공해처리기술 등이 개발될 전망이며 환경오염의 감시, 오염된 하수처리 시설의 철저한 관리 및 운영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환경오염방지 분야의 기능인력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 미니인터뷰 |환경기능사 취득자

“수요가 계속 늘어날 수밖에 없는 자격증이죠”

현재 H재활용업체에서 폐스티로폼을 이용해 몰딩이나 액자 상자등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는 장유화(37) 씨를 인터뷰했다.

▸ 환경기능사 자격증을 따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나이가 30대 후반이 되자 아이들도 커서 시간적 여유가 생겨 재취업을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환경기능사라는 직업을 알게 되었다. 앞으로도 환경 분야는 발전 가능성과 수요가 많은 분야라는 생각이 들어 도전하게 됐다.

▸ 취업에 도움이 많이 되는 자격증인가요?

요즘 환경법이 강화돼, 폐기물 및 재활용업체가 신고제에서 허가제로 전환되면서 환경기능사가 영업 시 필수자격증이 됐다. 그래서 환경기능사 자격증에 대한 수요가 더욱 많아졌다.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공부하면서 환경 쪽 용어들도 암기하고, 관련 법규들도 신경 써서 살펴봤더니 관련 활동을 하는 데는 지장이 없다. 취업에 상당 부분 도움을 받은 셈이다.

▸ 이 자격증으로 가질 수 있는 직업들은 어떤 것이 있나요? 대우와 직업적 전망은?

환경기능사 자격증으로 가장 많이 취업할 수 있는 곳은 재활용업체들이다. 재활용 분야도 상당히 종류가 많은데 폐목재, 폐비닐, 폐유리, 폐타이어, 폐유 등 우리 일상생활에 보이는 모든 것이 포함된다. 처음에는 3D업종이 아닌가 생각도 들었지만 일하다 보니 잘 맞아서 만족하고 다니고 있다.

▸ 이 자격증을 따기 힘들다면 대체할 수 있을만한 다른 자격증이 있나요?

환경분야에서는 환경기능사 자격증이 가장 쉽고 제한도 없다. 환경기능사 위로는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 등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 이 자격증을 활용해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당시 공부한 내용으로부터 어떤 도움을 받고 계신지요?

현재 재활용 업체에 다니고 있다. 폐 스티로폼을 이용해서 몰딩이나 액자 상자등을 만들고 있다. 주로 대기분야, 수질분야, 폐기물분야, 소음진동분야를 공부 했지만 지금은 폐기물 분야에서 공부한 내용을 주로 활용하고 있다.

▸ 자격증 시험 준비 중에 교육기관으로부터는 도움을 받으셨나요. 추천해줄 만한 기관은.

주경야독이라는 동영상 사이트에 등록을 해서 공부를 했는데 처음에 좋았던 부분은 화질이 너무 좋았어요. 그래서 선생님이 바로 앞에서 강의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강의내용이 알아듣기 쉽게 딱딱 떨어지게 강의하셔서 좋았습니다. 저를 더욱더 놀라게 한 것은 질의응답이었습니다. 질문을 올리면 금방 답변을 달아주시더라구요, 제게 알맞은 교육방법이었던것 같습니다.

▸ 주변에 이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다른 분들은 어떤 곳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습니까. 자격증을 활용해 모색할 수 있는 진로를  소개해주세요.

환경분야는 생각보다 많은 업무를 포괄하고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고물상도 환경분야에 속하고 환경기능사가 필요한 곳이다. 재활용업체들도 환경기능사가 진출할 수 있는 곳이다.

▸ 이 자격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환경분야는 앞으로도 개발 및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어느 누구의 노력만으로 개선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데, 그 방법 중 하나가 자격증이라 생각한다. 환경기사나 산업기사는 응시자격이 제한되어 있지만 기능사는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환경기능사의 모든 것>

환경기능사란  생활하수나 공장에서 발생되는 산업폐기물을 정화하고 중성화하여 처리하기 위한 열교환기, 펌프, 압축기, 소각로 및 관련 장비를 조작하는 직무를 수행

과목필기시험- 대기오염방지, 폐수처리, 폐기물처리, 소음 및 진동방지 (4지선다형 60문항)실기시험- 환경오염공정시험방법 (작업형 2시간)

진로 분뇨종말처리장, 하수처리장 및 오물의 수거·운반 등 전문용역업체와 환경오염 방지기기 제작·설치 및 시공업체, 화공, 제약, 도금, 염색식품 및 제지업체 등 각종 공장의 폐수처리 및 환경관리 부서

교육기관  주경야독, 명성환경기술학원, 신동성 환경학원, KISA, 형설지공

 

<환경기능사 교육기관>

주경야독   www.yadoc.co.kr   02-2038-2823

명성환경기술학원 www.hwan-kyung.co.kr  02-2634-0771

신동성 환경학원 www.sindongsung.co.kr  02-814-8151

KISA www.kisa.co.kr  02-365-8509

형설지공 www.zgong.co.kr  02-844-5009

 

<환경기능사 합격비결>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서점에서 기출문제집을 쉽게 구입할 수 있고 인터넷 사이트들에도 일부 게재돼 있다.

환경 분야가 생소하다면 인터넷 강의를 적극 활용하자. 내용이 이해가지 않을 때, 우선 반복적으로 강의를 듣다보면 저절로 이해가 되는 경우가 많다.

작업형 시험에 대비해 직접 실험을 해보고 시험에 임하는 것이 좋다. 비전공자는 특히 학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수치나 용어는 수첩에 따로 정리해두고 짬짬이 암기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