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가 들려주는 ‘안티에이징 솔루션’ ⑦ 대구 화이트클리닉 김종호 원장

최근 연일 30도 내외의 무더운 날씨로 많은 여성들이 여름철 피부 관리에 관심이 집중돼 있다. 여름철에는 자외선이 심해져 노화의 진행 속도가 빨라지며, 더불어 장마가 시작되면 변덕스럽게 변하는 높은 기온과 습기로 인해 사람들의 피부는 약해지고 예민해진다. 여름철 피부 관리 비법에 대해 대구 화이트클리닉 김종호 원장에게 들어봤다.

대구 화이트클리닉 김종호 원장이 병원을 찾은 환자를 상담하고 있다.

요즘 피부과를 찾는 환자들의 주요 관심사는 무엇인가?

최근 여름휴가를 앞두고 젊고 건강해 보이는 피부를 위해 병원을 찾는 여성 환자들이 늘고 있다. 특히 주름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고 있는 환자들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이다. 주름의 치료는 주름이 생겨난 부위와 특성에 따라 치료법을 달리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양 미간과 눈가주름에는 보톡스, 입가의 팔자주름에는 주로 필러가 효과적이다. ‘보톡스’는 주름진 부위에 보톡스를 직접 주사해 주름을 생기게 하는 근육을 선택적으로 펴주어 주름살을 개선하고, ‘필러’는 말 그대로 움푹 패인 부분을 보충물로 집어넣어 메우는 원리. 보톡스의 경우 지속기간이 6개월 미만인 반면 필러의 경우 성분에 따라 최대 2년 이상 효능이 지속되는 특징이 있다. 과거 수술을 통해 주름을 개선했다면 최근에는 간편하게 보톡스나, 필러를 이용해 주름을 해결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주름의 생성 원인은 무엇인가?

주름은 노화로 인해 피부 진피 속의 콜라겐섬유/탄력섬유에 변성이 일어나고, 피부 수분이 감소하며 피부의 탄력이 떨어져 피부가 접히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주름 생성의 원인은 기본적인 골격상태, 생활 습관, 얼굴 표정, 자연적 노화, 햇빛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특히 햇빛은 진피의 콜라겐섬유, 탄력섬유 등의 변성을 초래하고 피부 건조 증상을 유발시켜 피부 탄력을 관장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파괴한다. 이외 생활습관, 얼굴표정, 담배, 무리한 다이어트 또한 주름 생성에 영향을 끼친다.

여름철 건강한 피부를 위한 비법은?

여름철에는 자외선을 많이 보게되면 콜라겐과 히알루론산이 줄어들어서 탄력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숙면, 식습관 개선이 도움이 됩니다. 일단 자외선을 줄이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해야 하며 자외선을 쬔 이후에는 집에서 반드시 찬물 세안을 하시고 얼굴에 수분크림을 충분히 바른 후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꾸준히 수분을 섭취하는 것도 필요하다.

필러, 보톡스를 이용한 주름 개선 시술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보톡스나 필러를 이용한 시술시 체내에서 안전하며 그 효과가 자연스럽게 지속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 출시된 PCL 성분 필러의 경우 지속성과 안전성을 개선해 자연스러움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PCL 필러는 JW중외제약이 최근 출시한 ‘엘란쎄’가 대표적인 제품으로, 피부 탄력과 재생을 담당하는 콜라겐을 자체적으로 생성하고 체내에서 가수분해 반응으로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돼 완벽하게 분해ㆍ흡수ㆍ배출되는 것이 장점이 있다. 또, 초기 시술 후 볼륨이 서서히 줄어드는 다른 필러들과 달리, 초기 볼륨이 2년 이상 일정하게 유지되고, 체내에서 다양한 콜라겐을 형성하여, 피부 속 탄력을 강화하기 때문에, 환자 만족도가 굉장히 높다.

주름 고민이 심하지만 시술을 망설이는 이들이 많다.

주름 역시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생긴 후에 치료하는 것보다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20대에는 특별히 관리하지 않아도 피부 탄력이 유지되지만 30대부터는 제때 관리하지 않으면 순식간에 피부 탄력을 잃어 주름이 드러난다. 이미 깊게 자리 잡은 주름을 수술 한번으로 교정하는 것보다는 애초에 좋은 피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하지만 이미 노화가 많이 진행된 경우라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합한 시술을 받으면 안전하면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