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가 들려주는 ‘안티에이징 솔루션’ ⑥ 돈암 고운세상피부과 김조용 원장

최근 여성들의 주된 관심은 동안 열풍을 넘어 ‘안티에이징’으로 집중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 나이보다 젊은 외모를 뜻하는 ‘동안’이 미인의 필수 조건으로 등장하면서 ‘어려 보인다’라는 찬사가 ‘예뻐졌다’ 혹은 ‘섹시해졌다’라는 말보다 기분 좋은 칭찬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돈암 고운세상피부과 김조용 원장에게 동안의 조건에 대해 들어봤다.

돈암 고운세상피부과 김조용 원장이 병원을 찾은 환자에게 상담을 하고 있다.

최근 동안이 각광받고 있다. 동안의 조건은 무엇인가?

통통한 볼살은 동안의 첫 번째 조건이다. 홀쭉하게 들어간 볼살보다 훨씬 더 생기 있고 귀여운 이미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볼살이 너무 없는 경우, 예민한 인상으로 보이거나 초라한 이미지를 줄 수도 있어 고민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볼살이 꺼지면 실제보다 더욱 나이가 들어 보이고 피부도 빨리 처지게 되며 얼굴에 각이 생겨 날카로워 보여 얼굴선에 콤플렉스로 자리 잡기도 한다.

얼굴에 볼살이 없어지면 광대가 도드라져 보여 넓어 보이면서 전체적으로 커 보이게 되는 것이다. 비단 노화로 인한 피부탄력저하가 아니더라도 동양인의 대부분이 얼굴의 광대뼈가 도드라지고 선천적으로 볼륨감 없는 얼굴을 가지고 있어 나이 들어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노안에서 벗어나기 위해 선택하는 것이 바로 필러나 보톡스를 활용한 쁘띠성형이다

피부 노화, 피부 속 콜라겐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자외선은 콜라겐을 파괴하는 주요 요인으로 사계절 내내, 그리고 실내에서도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로 발생한 활성산소도 콜라겐을 파괴하므로 최대한 스트레스를 줄이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며 적당한 운동을 하고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개발해 실천할 것을 권한다. 음식으로는 딸기, 키위, 브로컬리 등 풍부한 비타민 C가 콜라겐 합성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음식을 통해 섭취한 콜라겐은 실제 피부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기 때문에 눈에 띄는 효과를 기대하기보다는 피부를 위한 보완책 정도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미 생긴 주름의 개선이나 노화의 근본적인 해결을 원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주목받고 있는 PCL성분 필러 엘란쎄는 피부 속 콜라겐을 자체적으로 생성해 얼굴의 볼륨을 살려준다.

콜라겐 생성 필러에 대해 자세히 말해 달라.

엘란쎄는 피부에서 탄력과 재생을 담당하는 콜라겐(TypeⅠ, Type Ⅲ)을 자체적으로 생성해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또, 시술 후 이물감이 적고 실제 피부 조직처럼 자연스러워 환자들의 만족감이 매우 높은 편이다. TypeⅠ콜라겐은 피부 탄력과 지지력에 영향을 끼치는 콜라겐으로 나이가 들수록 점차 감소하게 된다. TypeⅢ 콜라겐은 외부 충격으로 인해조직이 손상되었을 때, 조직을 재건하기 위해 생성되는 재생 콜라겐으로 금방 사라지는 특징이 있다. 엘란쎄는 시술 후 TypeⅢ 콜라겐뿐만 아니라 TypeⅠ콜라겐을 생성을 촉진해 탄력 있고 자연스러운 피부타입을 표현한다.

 필러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필러를 이용한 시술시 체내에서 안전하며 그 효과가 자연스럽게 지속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 출시된 PCL 성분 필러의 경우 지속성과 안전성을 개선해 자연스러움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PCL 필러는 JW중외제약이 최근 출시한 ‘엘란쎄’가 대표적인 제품으로 피부 탄력과 재생을 담당하는 콜라겐을 자체적으로 생성하고 체내에서 가수분해 반응으로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돼 완벽하게 분해‧흡수‧배출되는 것이 장점이 있다. 또 초기 시술 후 볼륨이 서서히 줄어드는 다른 필러들과 달리 초기 볼륨이 2년 이상 일정하게 유지되고, 체내에서 다양한 콜라겐을 형성해 피부 속 탄력을 강화하기 때문에 환자 만족도가 굉장히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