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가 들려주는 ‘안티에이징 솔루션’⑤ 수원 로데오 클리닉 박현근 원장

여성들에게 여름철 강한 자외선은 피부질환이나 주름생성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나이든 여성의 경우에는 여름철 급격한 노화가 진행되면서 점차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이마나 뺨, 턱 선과 목 부분까지도 주름살이 두드러진다. 최근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러 시술을 상담하러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급격히 늘고 있다. 수원 로데오 클리닉 박현근 원장에게 최근 환자들이 사이에서 필러 시술 트랜드에 대해 들어 봤다.

수원 로데오 클리닉 박현근 원장이 여름을 맞아 병원을 찾은 환자에게 필러 시술을 하고 있다.

Q. 콜라겐은 피부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피부 진피층의 주요 구성요소인 콜라겐은 탄력 섬유인 엘라스틴과 입체적으로 얽혀있다. 얽히고설킨 콜라겐과 엘라스틴 구조물은 피부를 견고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Q. 콜라겐은 어떠한 방식으로 보충할 수 있는가?

주름 생성의 원인은 햇빛, 생활습관 등 매우 다양하지만 피부 속 콜라겐 양과 깊은 관련이 있다. 노화가 시작되면 표피에서는 피부 보호막을 잘 만들지 못해 건조해 지거나 피부 재생 속도가 느려진다. 피부는 표피, 진피, 피하지방층으로 구성되는데, 이중 진피층의 기질 단백질은 90%이상이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있다. 피부 탄력을 관장하는 콜라겐은 나이 들수록 생성이 저하되며 체내 합성되는 양보다 배출되는 양이 많아져 외부로부터 보충이 필요하다.

Q. 피부노화와 주름방지에 콜라겐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콜라겐은 탄력섬유인 엘라스틴과 입체적으로 얽혀 피부를 견고하게 만든다. 콜라겐과 섬유세포 구조물이 얇고 길게 정렬하면 피부는 탄력 있고 부드러워진다. 하지만 20대 중반을 넘어서면 새로운 콜라겐 생성 속도가 감소하기 시작하며 30대 중반부터는 체내 콜라겐 양이 감소해 피부 노화가 시작된다. 또 자외선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콜라겐과 섬유세포 구조물이 뭉치고 굵어지면서 피부가 거칠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콜라겐은 한번 소멸되면 체내 자체적으로 생산되지 않게 때문에 외부로 부터의 보충이 필요하다.

Q. PCL 성분이 콜라겐 생성에 있어서 기존 성분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

국내 출시된 기존 필러 성분(HA, CaHA 등)은 체내 흡수, 분해 과정에서 볼륨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줄어드는 반면, PCL 성분 필러의 경우 일정 기간 동안 볼륨이 유지되는 특징이 있다. PCL 성분 필러는 피부 탄력과 재생을 관장하는 TypeⅠ, TypeⅢ 콜라겐을 자체적으로 생성한다. 이에 따라 주입과 동시에 볼륨 확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시간이 흐르면서 콜라겐이 자체 생성되면서 자신의 피부 조직처럼 변해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